본 연구의 목적은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유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신체표현능력(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변화,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시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흐름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는 D어린이집의 만 2, 3세반 25명과 K어린이집의 만 2, 3세반 25명으로 총 50명이다. D어린이집의 유아는 실험집단으로 K어린이집의 유아는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8주 동안 어린이집 프로그램 이외에 달크로즈 음악활동을 주 2회씩 경험하도록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달크로즈 음악활동을 하지 않고 담임교사에 의한 활동만 이루어졌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실험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에 사용된 달크로즈 음악활동은 만 2, 3세의 음악적 발달과 선행연구를 고려하고 ‘유승지 달크로즈’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다. 만 2, 3세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실시하고, 음악적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관찰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실시하였다. 음악적 성향검사는 방은영(2008)에 의해 개발된 검사도구로 유아의 음악적 흥미를 평가하는 5문항, 음악적 유능을 평가하는 7문항, 음악적 가치를 평가하는 3문항, 음악적 의지를 평가하는 6문항으로 모두 4가지 하위변인이며 총 21문항의 질문지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어린이집의 만2, 3세 유아들이 3개의 반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유아들의 음악적인 성향들을 유아들을 담임교사가 관찰하고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자는 VCR 녹화 분석에 의하여 5점 평정척도로 평정되었다. 음악적 성향 및 신체표현능력에 검사에 대한 담임교사의 교육은 사전검사 실시하기 전 검사자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신체표현능력 검사는 유아의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위해 Laban(1975)의 이론을 기초로 배현숙(1990)이 작성도구를 김미중(2004)이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신체표현능력의 연구도구는 동작의 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 변화 ,표현성 등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작의 다양성은 동작 주제에 따라 표현되는 동작 종류의 수를 나타내고, 동작의 방향성은 동작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에 있어서의 방향 변화 수를 나타내며, 동작의 시간성은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의 내용을 지속성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동작의 흐름변화는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에 있어서 신체부분과 연속적인 연결과 동작과 동작 간 흐름변화를 나타내고, 동작의 표현성은 동작 내용에 따른 표현의 일치 정도를 의미한다. 검사 동작 과제는 Gallahue(1982)의 신체표현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동작 주제의 예를 참고 하였고 그 중에서 유아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획일적인 동작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주제 코끼리, 비, 치약 3개를 선정하여 각각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별 최하1점에서 최고 5점으로 한 주제에 대하여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별 촤하 1점에서 최고 5점으로 한 주제 당 최저 5점에서 최고 25점까지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수집된 각각의 자료는 음악적성을 ...
본 연구의 목적은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유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신체표현능력(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변화,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시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흐름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는 D어린이집의 만 2, 3세반 25명과 K어린이집의 만 2, 3세반 25명으로 총 50명이다. D어린이집의 유아는 실험집단으로 K어린이집의 유아는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8주 동안 어린이집 프로그램 이외에 달크로즈 음악활동을 주 2회씩 경험하도록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달크로즈 음악활동을 하지 않고 담임교사에 의한 활동만 이루어졌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실험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에 사용된 달크로즈 음악활동은 만 2, 3세의 음악적 발달과 선행연구를 고려하고 ‘유승지 달크로즈’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다. 만 2, 3세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실시하고, 음악적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관찰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실시하였다. 음악적 성향검사는 방은영(2008)에 의해 개발된 검사도구로 유아의 음악적 흥미를 평가하는 5문항, 음악적 유능을 평가하는 7문항, 음악적 가치를 평가하는 3문항, 음악적 의지를 평가하는 6문항으로 모두 4가지 하위변인이며 총 21문항의 질문지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어린이집의 만2, 3세 유아들이 3개의 반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유아들의 음악적인 성향들을 유아들을 담임교사가 관찰하고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자는 VCR 녹화 분석에 의하여 5점 평정척도로 평정되었다. 음악적 성향 및 신체표현능력에 검사에 대한 담임교사의 교육은 사전검사 실시하기 전 검사자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신체표현능력 검사는 유아의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위해 Laban(1975)의 이론을 기초로 배현숙(1990)이 작성도구를 김미중(2004)이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신체표현능력의 연구도구는 동작의 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 변화 ,표현성 등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작의 다양성은 동작 주제에 따라 표현되는 동작 종류의 수를 나타내고, 동작의 방향성은 동작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에 있어서의 방향 변화 수를 나타내며, 동작의 시간성은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의 내용을 지속성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동작의 흐름변화는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에 있어서 신체부분과 연속적인 연결과 동작과 동작 간 흐름변화를 나타내고, 동작의 표현성은 동작 내용에 따른 표현의 일치 정도를 의미한다. 검사 동작 과제는 Gallahue(1982)의 신체표현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동작 주제의 예를 참고 하였고 그 중에서 유아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획일적인 동작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주제 코끼리, 비, 치약 3개를 선정하여 각각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별 최하1점에서 최고 5점으로 한 주제에 대하여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별 촤하 1점에서 최고 5점으로 한 주제 당 최저 5점에서 최고 25점까지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수집된 각각의 자료는 음악적성을 t 검증을,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 검사는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사후검사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적 성향에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음악성향의 하위변인인 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의 4가지 변인 모두에서 실험집단의 통제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신체표현능력 검사에서도 신체표현능력 검사의 하위변인인 동작의 다양성, 동작의 지속성, 동작의 흐름변화, 동작의 표현성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증가되었지만 동작의 방향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유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의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신체표현능력(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변화,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시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흐름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 신체표현능력의 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하는 D어린이집의 만 2, 3세반 25명과 K어린이집의 만 2, 3세반 25명으로 총 50명이다. D어린이집의 유아는 실험집단으로 K어린이집의 유아는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8주 동안 어린이집 프로그램 이외에 달크로즈 음악활동을 주 2회씩 경험하도록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달크로즈 음악활동을 하지 않고 담임교사에 의한 활동만 이루어졌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실험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에 사용된 달크로즈 음악활동은 만 2, 3세의 음악적 발달과 선행연구를 고려하고 ‘유승지 달크로즈’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였다. 만 2, 3세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실시하고, 음악적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관찰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실시하였다. 음악적 성향검사는 방은영(2008)에 의해 개발된 검사도구로 유아의 음악적 흥미를 평가하는 5문항, 음악적 유능을 평가하는 7문항, 음악적 가치를 평가하는 3문항, 음악적 의지를 평가하는 6문항으로 모두 4가지 하위변인이며 총 21문항의 질문지로 구성되어있다. 각각의 어린이집의 만2, 3세 유아들이 3개의 반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유아들의 음악적인 성향들을 유아들을 담임교사가 관찰하고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자는 VCR 녹화 분석에 의하여 5점 평정척도로 평정되었다. 음악적 성향 및 신체표현능력에 검사에 대한 담임교사의 교육은 사전검사 실시하기 전 검사자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신체표현능력 검사는 유아의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위해 Laban(1975)의 이론을 기초로 배현숙(1990)이 작성도구를 김미중(2004)이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신체표현능력의 연구도구는 동작의 다양성, 방향성, 시간성, 흐름 변화 ,표현성 등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작의 다양성은 동작 주제에 따라 표현되는 동작 종류의 수를 나타내고, 동작의 방향성은 동작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에 있어서의 방향 변화 수를 나타내며, 동작의 시간성은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의 내용을 지속성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동작의 흐름변화는 주제에 따른 동작표현에 있어서 신체부분과 연속적인 연결과 동작과 동작 간 흐름변화를 나타내고, 동작의 표현성은 동작 내용에 따른 표현의 일치 정도를 의미한다. 검사 동작 과제는 Gallahue(1982)의 신체표현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동작 주제의 예를 참고 하였고 그 중에서 유아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획일적인 동작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주제 코끼리, 비, 치약 3개를 선정하여 각각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별 최하1점에서 최고 5점으로 한 주제에 대하여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각 요인별 촤하 1점에서 최고 5점으로 한 주제 당 최저 5점에서 최고 25점까지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수집된 각각의 자료는 음악적성을 t 검증을,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 검사는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사후검사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적 성향에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음악성향의 하위변인인 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의 4가지 변인 모두에서 실험집단의 통제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신체표현능력 검사에서도 신체표현능력 검사의 하위변인인 동작의 다양성, 동작의 지속성, 동작의 흐름변화, 동작의 표현성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증가되었지만 동작의 방향성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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