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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식 향상 방안 연구 : 외래어,외국어 사용 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for Consciousness Improvement of Korean Language 원문보기


남택승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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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를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의 언어 생활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느낀다. 우리말을 사랑하지 않는 우리 겨레, 우리말을 잘못 쓰는 우리 모습, 우리말에 섞여 있는 안 좋은 말들. 그런 것 가운데 외래어․외국어를 비판 없이, 분별없이 쓰고 있는 현실이 가장 심각하다는 문제의식 때문에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현재 외래어․외국어가 우리 현실에서 얼마나 분별없이 쓰이고 있는지 살피고, 그것이 얼마나 우리 말글살이에 문제를 일으키는지 따져본다. 이 연구를 시작하고자 하는 두 번째 이유는 현재 우리 국어 교육에서 이 부분을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국어과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는 학생들의 국어 의식을 키우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의 목표에서나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실제 내용 체계에서는 국어 지식(문법)에서 맞춤법을 바르게 쓰기 위한 활동이나 표준 발음을 제대로 하기 위한 활동 외에 다른 내용을 제대로 마련하고 있지 못하다. 교육과정이 이렇다 보니 교과서 내용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기에 이 논고에서는 국어 의식을 키우는 교육의 필요성을 알린 뒤, 국어 의식을 키우기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미 연구된 여러 교수․학습 이론과 모형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외래어․외국어에 대한 국어 의식을 키우기 위해 교수․학습 방안을 3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는 “언어 인식”단계이다. 이 단계는 학생들이 외래어․외국어가 지나치게 쓰이는 언어 사용 상황을 보고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 2단계는 “비판적 교정”단계이다. 1단계에서 가진 언어 인식이 문제 상황에 대한 막연한 인식이라면, 2단계에서는 말에 대한 전문적 이론과 전문가의 견해 등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며 그 인식을 정교하게 교정하는 것이다. 3단계는 “주체적 의식”단계이다. 2단계에서 전문적 이론을 통해 가지게 된 비판적 의식은 자기만의 생각이라 하기 어렵다. 따라서 3단계에서는 스스로 우리말에 대해 고민해 본 뒤 주체적인 언어(국어) 의식을 갖도록 기회를 준다. 이 3단계의 교수․학습 방안은 여자중학교에서 2009년 2학기(중2학년)부터 시작하여 2010년 1학기, 2학기(중3학년)까지 총 3학기 동안 국어 수행평가를 실시하면서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보았다. 먼저, 1단계 “언어 인식”에서는 학생들에게 우리 언어생활에서 외래어․외국어를 심각하게 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과제를 설계하고 우리 주변에 쓰인 말들을 문제점을 찾아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하게 하였다. 2단계인 “비판적 교정”에서는 외래어․외국어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담겨서 국어 의식을 키워줄 수 있는 책을 골라 읽게 한 뒤 내용을 분석하고 자신들의 생각을 매체를 활용하여 정리하고 발표하도록 했다. 3단계인 “주체적 의식”을 적용하는 것은 그 동안 배웠던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국어와 영어에 관한 홍보물을 만들도록 하였다. 결과물의 방향은 모둠 스스로 정하게 하여 1~2단계를 거쳐 갖게 된 “비판적이고 정교화된 국어 의식”을 자기 식으로 생각해 볼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렇게 3학기에 걸쳐 실시한 과제중심 수행평가가 학생들에게 외래어․외국어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국어를 아끼는 마음이 들게 하였는지, 즉 국어 의식을 키워주었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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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 Korean language major, when it comes to the use of the language in Korea, many problems are recognized these days. People who don't love our own language and the reality that people don't use it properly. In addition, many words that are not good are included in Korean. Among them, the most ser...

주제어

#국어 의식 언어 의식 국어 수행 매체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택승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143 p.
키워드 국어 의식 언어 의식 국어 수행 매체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69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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