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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논문은 콘덴싱 보일러에 적용된 예혼합 버너의 전류비례 가스밸브 동작시에 발생하는 착화 소음의 원인을 분석하고 감소하기 위하여 쓰여 졌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되어 사용되는 버너 및 연소 장치는 확산 화염의 분젠 연소이다. 연소범위 등이 넓고 운전영역의 과잉 공기비 사용범위가 크다는 장점이 있으나, 공기와 연료와의 혼합 특성이 좋지 않아 화염길이가 길고, 적염의 발생이 많아 의 분젠 연소이다. 연소범위 등이 넓고 운전영역의 과잉 공기비 사용범위가 크다는 장점이 있으나, 공기와 연료와의 혼합 특성이 좋지 않아 화염길이가 길고, 적염의 발생이 많아 CO 발생이 높은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예혼합 화염은 연료와 공기를 미리 섞여서 공급되어 혼합 특성이 좋으며, 화염의 온도가 균일하고 청염을 나타내어 CO 발생이 적고 화염 길이가 낮아 연소실을 작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효율 콘덴싱 보일러의 열교환기에 예혼합 버너를 적용하면서, Time사의 전류 비례 제어 가스 밸브와 매칭시에 점화 동작중 발생하는 점화 소음을 줄이고자 한다. 표면 연소 가스버너는 높은 음압의 이상적인 순음성 소음인 연소진동을 발생시키기 쉽다. 예혼합 버너의 경우 분젠 버너와 구조가 상이하여, 일반 보일러에서 주로 사용하던 전류비례제어 가스 밸브를 적용하여 사용할 때, 보일러 착화시에 비정기적인 소음이 발생하였다. 일반적인 연소 Sequence를 예혼합 버너에 적용할 경우 가스밸브 Open time에 폭발적 점화가 발생하므로, 적절한 연소 Sequence를 시험을 통하여 변경하고, 예혼합 버너에 연소 시스템에 적용하여, 콘덴싱 보일러 제품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은 연구 내용으로 한다.
저자 | 전영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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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북대학교 산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제어 및 계측공학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59 p. |
키워드 | 가스 밸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173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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