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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설「골목」과「군맹」을 제외한 모든 작품에 아동과 청소년 인물을 등장시켰다는 점에서 아동 심리와 성장에 관한 현덕의 작가적 관심은 남달랐다. 본고에서는 현덕이 아동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창조해 낸 소년 등장인물들에게서 보편적인 아동 성장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현덕 소설 가운데 참신한 소재와 탁월한 묘사가 돋보이는 작품「두꺼비가 먹은 돈」,「경칩」,「남생이」,「나비를 잡는 아버지」에 등장하는 소년 인물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을 근거로 그들의 성장 양상을 분석하였다. 소설「두꺼비가 먹은 돈」에서 돈을 잃어버리고 ‘죄책감’을 느낀 ‘노마’가 돈을 찾으려는 ‘주도성’을 발휘하는 과정과 소설「경칩」에서 ‘노마’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미지의 영역을 탐색하는 ‘주도성’을 보여주는 모습을 살펴보았고,「남생이」에서는 ‘노마’가 양버들 나무 오르기 실패로 인해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마침내 ‘유능감’을 성취하게 되는 과정을 검토하였다. 그리고「나비를 잡는 아버지」에서 ‘바우’가 또래 친구와의 비교를 통한 좌절과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부모에 대한 반감으로 인해 ‘정체성 혼란’을 경험한 뒤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을 통합하여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분석했다. 그 결과, 모든 작품의 소년 등장인물들이 각 단계의 갈등 상황에서 긍정적인 측면 뿐 아니라 부정적 측면까지도 고루 경험하되 긍정적 측면을 보다 강렬하게 체험하여 그 다음 단계로 도약할만한 성숙함을 지니게 되는 성장 양상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모든 작품에서 소년들의 아버지가 부재하거나 부재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점과 소년 등장인물들 모두가 패러다임의 전환을 경험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현덕 소설 가운데 성장소설로서 가장 풍부한 함의를 지닌「남생이」를 중심으로 현덕 소설에서 소년 등장인물들의 성장 양상이 내포하고 있는 원형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어머니로 추상화되는 ...
저자 | 이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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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남호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 64장 |
키워드 | 현덕 현덕 성장소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191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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