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스포츠 산업의 현실과 실태를 상세히 분석하고 검토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하여 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스포츠산업의 현실과 변화 필요성에 입각하여 발전방안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나 공공기관의 행정조직 개편을 통하여 전문화된 부서를 통하여 스포츠산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국가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산업의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 할 전담부서가 절실히 필요하고 기존에 전담조직을 더욱더 확대 개편해야 할 것이다.
둘째, 스포츠산업의 지원정책으로 이를 세분화하여 스포츠용품업의 경우는 인증 제도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국제적으로 스포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박람회, 전시회 개최 등의 지원을 통하여 국내의 스포츠용품들을 홍보해야 할 것이며, 그리고 스포츠 산업체들이 과학적인 기술연구, 개발 등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기금융자도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스포츠와 관련된 제도적인 부분으로 특히, 스포츠와 관련된 법적인 부분들을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스포츠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조세문제와 기술연구 개발을 위한 재정지원 문제들은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할 것이다.
넷째, 스포츠산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본문에서도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스포츠 국제화와 전문화에 맞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산업 전문 인력 양성제도를 국가자격제도로 연계․정착시켜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의 장기적인 투자와 노력,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다섯째, 스포츠산업 정보화 및 연구의 활성화로 ...
본 연구의 목적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스포츠 산업의 현실과 실태를 상세히 분석하고 검토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하여 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스포츠산업의 현실과 변화 필요성에 입각하여 발전방안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나 공공기관의 행정조직 개편을 통하여 전문화된 부서를 통하여 스포츠산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국가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산업의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 할 전담부서가 절실히 필요하고 기존에 전담조직을 더욱더 확대 개편해야 할 것이다.
둘째, 스포츠산업의 지원정책으로 이를 세분화하여 스포츠용품업의 경우는 인증 제도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국제적으로 스포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박람회, 전시회 개최 등의 지원을 통하여 국내의 스포츠용품들을 홍보해야 할 것이며, 그리고 스포츠 산업체들이 과학적인 기술연구, 개발 등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기금융자도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스포츠와 관련된 제도적인 부분으로 특히, 스포츠와 관련된 법적인 부분들을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스포츠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조세문제와 기술연구 개발을 위한 재정지원 문제들은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할 것이다.
넷째, 스포츠산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본문에서도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스포츠 국제화와 전문화에 맞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산업 전문 인력 양성제도를 국가자격제도로 연계․정착시켜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의 장기적인 투자와 노력,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다섯째, 스포츠산업 정보화 및 연구의 활성화로 스포츠마케팅 기법․첨단기술․특허 등 산업정보 DB 구축 및 콘텐츠를 개발하고 다양한 국내․외 첨단정보의 체계적 수집, 가공 및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포털사이트를 개발하여 스포츠산업의 정보화에 한발 앞서게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스포츠서비스업, 스포츠 시설업, 스포츠마케팅 등 스포츠산업관련 핵심과제의 중점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스포츠산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과 관리, 스포츠마케팅의 강화, 스포츠산업 관광 개발, 스포츠 이벤트 유치, 스포츠산업의 국제화․전문화하는 것도 스포츠산업 발전에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스포츠 산업의 현실과 실태를 상세히 분석하고 검토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하여 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스포츠산업의 현실과 변화 필요성에 입각하여 발전방안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나 공공기관의 행정조직 개편을 통하여 전문화된 부서를 통하여 스포츠산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국가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산업의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 할 전담부서가 절실히 필요하고 기존에 전담조직을 더욱더 확대 개편해야 할 것이다.
둘째, 스포츠산업의 지원정책으로 이를 세분화하여 스포츠용품업의 경우는 인증 제도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국제적으로 스포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박람회, 전시회 개최 등의 지원을 통하여 국내의 스포츠용품들을 홍보해야 할 것이며, 그리고 스포츠 산업체들이 과학적인 기술연구, 개발 등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기금융자도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스포츠와 관련된 제도적인 부분으로 특히, 스포츠와 관련된 법적인 부분들을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스포츠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조세문제와 기술연구 개발을 위한 재정지원 문제들은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할 것이다.
넷째, 스포츠산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본문에서도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스포츠 국제화와 전문화에 맞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산업 전문 인력 양성제도를 국가자격제도로 연계․정착시켜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의 장기적인 투자와 노력,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다섯째, 스포츠산업 정보화 및 연구의 활성화로 스포츠마케팅 기법․첨단기술․특허 등 산업정보 DB 구축 및 콘텐츠를 개발하고 다양한 국내․외 첨단정보의 체계적 수집, 가공 및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포털사이트를 개발하여 스포츠산업의 정보화에 한발 앞서게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스포츠서비스업, 스포츠 시설업, 스포츠마케팅 등 스포츠산업관련 핵심과제의 중점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스포츠산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과 관리, 스포츠마케팅의 강화, 스포츠산업 관광 개발, 스포츠 이벤트 유치, 스포츠산업의 국제화․전문화하는 것도 스포츠산업 발전에 중요한 부분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urrent state of Korean sport industry and suggest future directions for the growth of the sport industry in Korea.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the Korean sport industry, this study reviewed relevant literatures on the sport industry of Korea and other c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urrent state of Korean sport industry and suggest future directions for the growth of the sport industry in Korea.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the Korean sport industry, this study reviewed relevant literatures on the sport industry of Korea and other countries. The main findings and suggestions for future directions for the growth of the sport industr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policies to strengthen the sport industry and to establish the institutional system to support the policies by better thorough understanding of the scope of domestic sport industry.
Secondly, the professional sports need to grow much more, and any obstacles to the growth of the professional sport industry should be found and removed.
Thirdly, it is recommended to develop and utilize a variety of promotional plans and related events to attract more spectators in the venues.
Fourthly, sport marketing area should be expanded in order for sport related entities to make more profits through marketing through sports or marketing or sports.
Fifthly,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should be reinforced withing sport organizations. Sport related companies should invest more financial and human resources to actively collect data from sport related industr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urrent state of Korean sport industry and suggest future directions for the growth of the sport industry in Korea.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the Korean sport industry, this study reviewed relevant literatures on the sport industry of Korea and other countries. The main findings and suggestions for future directions for the growth of the sport industr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policies to strengthen the sport industry and to establish the institutional system to support the policies by better thorough understanding of the scope of domestic sport industry.
Secondly, the professional sports need to grow much more, and any obstacles to the growth of the professional sport industry should be found and removed.
Thirdly, it is recommended to develop and utilize a variety of promotional plans and related events to attract more spectators in the venues.
Fourthly, sport marketing area should be expanded in order for sport related entities to make more profits through marketing through sports or marketing or sports.
Fifthly,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should be reinforced withing sport organizations. Sport related companies should invest more financial and human resources to actively collect data from sport related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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