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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의 대중국 입지 결정 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 세계 500대 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진주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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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들이 왜 특정 국가 내 특정 지역(region)에 위치하게 되는가? 이러한 연구 과제는 중국, 인도, 러시아, 남미 국가 등 규모가 큰 신흥시장에서 특히 중요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어느 나라로 진출할 것인가가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특정 진출국 내에서 어느 지역으로 입지를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증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었다.90년대 초반부터 일부 연구에서 지역 단위 입지 선택에 관해 분석을 시도하였지만 대부분 일본 기업 혹은 다국적 기업의 미국 진출 입지 선정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중국 내 지역(region)입지에 관한 연구들은 1995년에 이르러서야 나타났지만 이 역시 특정 국가의 대중(對中)투자에 한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국적이 다양한 다국적 기업들(특히 국가를 초월하는 글로벌 기업)의 중국 진출을 이러한 연구로 일반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기존 연구 흐름의 한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95년 이후 지금까지 특정 국가 기업의 진출이 아닌 전체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입지결정 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둘째, 기존 연구 다수는 FDI총액을 ...

주제어

#해외입지  #중국 입지  #다국적 기업 입지  #입지 결정 요인  #기업 진출 지역  #foreign location  #China location  #MNCs' location  #location determinants  #entry reg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진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최순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57장
키워드 해외입지, 중국 입지, 다국적 기업 입지, 입지 결정 요인, 기업 진출 지역, foreign location, China location, MNCs' location, location determinants, entry reg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235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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