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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심반 (명지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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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어 시제와 중국어 시제, 또 양시제의 비교를 통해 중국인 한국어 학습가자 한국어의 시제를 보다 쉽게 학습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어는 고립어이기에 중국어의 시제는 동사 외에 부사, 조사로 실현되며 단어와 단어 간의 연계, 문장의 문법 운용에 따라 실현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는 첨가어이기 때문에 주로 문법형태의 변화로 그 문법관계를 표현하기에 중국어와 한국어는 그 시제 현상이 많이 다르다. 더욱이 한국어와 중국어는 이렇게 언어자체가 가지는 부분, 또 문법상 시제구조의 차이로 인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학습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낀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제의 교육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기존의 시제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본고의 집필방향으로 삼았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시제 교육에서 효과적인 시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고, 한국의 기존 연구를 비교·분석함과 동시에 중국어 시제 체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한국어 시제 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적지 않은 시제의 의미를 포함한 예문을 통해 예상되는 번역상의 오류를 분석하여, 그 오류를 교육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어 시제 체계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예문을 통해 이를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중국어 시제 체계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비교·분석한 시제 체계와 형태들을 각각 도표를 만들어 상세한 분석을 하였다. 셋째, 앞에서 정리한 내용을 기초로 중국어 시제 체계와 한국어 시제 체계간의 비교를 했으며, 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상술하였다. 넷째, 한국어의 시제 체계와 중국어의 시제 체계를 정리하고, 양국 간의 시제 체계를 비교 분석하여 얻은 결과물을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시제 학습에 있어 나타날 수 있는 어려운 점과, 또한 중-한 교차 번역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예상해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focusing on studying and comparing the tenses of Korean and Chinese languages, this thesis intends to shed some light on how to make learning Korean easier for Chinese learners and better understanding the tenses of the Korean language. As we know that Chinese is an isolating language, so the ...

Keyword

#시제 체계  #중국인 학습자  #교육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반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윤용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 83 p.
키워드 시제 체계, 중국인 학습자, 교육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01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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