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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고는 학습자들에게 인기가 없는 고등학교 중세국어 문법교육을 다른 영역과 연계 교육을 통해 흥미 있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중세국어 문법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여 중세국어 문법교육의 현황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발견하였다. 첫째, 문법교육 내 중세국어 문법 관련 내용이 아주 적어 학생들이 자주 접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현대에 사용하지 않으며 읽기조차 어려운 옛말에 대한 부담감으로, 중세국어 문법이 의미 있는 내용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사항인 ‘연계성 강화’에도 불구하고 중세국어 문법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셋째, 중세국어 문법단원과 고전문학 단원의 제재 표기방식이 대부분 고어로 표기되어 있었다. 그러나 교과서에 나타난 제재의 내용만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으며, 고어로 표기된 고전문학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기 위해서 새로운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교육과정에서 문법교육의 주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탐구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나 중세국어 문법 단독형 단원에서는 문제 제기 단계부터 어려움이 있었고, 지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세국어 문법과 고전문학, 현대국어 문법의 연계성을 통한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 중세국어 문법교육은 고어로 표기된 다양한 고전문학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기초적 지식이 되므로 고전문학 교육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그래서 작품 해석을 위한 중세국어 표기법을 제시하며 ...
저자 | 윤선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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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의수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92 p. |
키워드 | 중세국어 문법교육, 연계성, 현대국어 문법교육, 고전문학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377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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