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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e-러닝 활성화를 위한 학습자 요구분석에 대한 연구
Analysis of Learners' Demand for the Universities e-learning Vitalization 원문보기


김기석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이-러닝컨텐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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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교육 체제 내의 콘텐츠 개발자에게 효과적인 e-러닝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다각적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이는 콘텐츠 개발자들에게 시대에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e-러닝 교육환경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 교육 체제에서 제공하고 있는 e-러닝 콘텐츠의 문제점은 기획, 개발단계에서 실수요자의 요구가 적절히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근거하여 1. e-러닝의 안정성. 2. e-러닝 활용의 저해요인. 3. 강의 이외에 지원받고 싶은 e-러닝 콘텐츠. 4. e-러닝 학습방식 등 네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e-러닝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으로는 e-러닝 체제를 도입한 서울 동부지역의 4개 대학에서 e-러닝 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재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친 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rther advancement of information society requires much research in various angles for establishing an effective e-learning education environment for contents developers in various types of educational systems, calling for contents developers’ studies from diverse aspects on most appropriate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석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이-러닝컨텐츠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43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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