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별 특성과 활성화 요인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revitalization factors of local community oriented study circle at each growth stage원문보기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의 지역사회에 대한 유용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학습동아리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를 통한 심층적 연구는 부족한 편이며 특히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것에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를 살펴보고 성장단계별 특성과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평생학습도시 해운대’에서 7년 이상 지역공동체 지향적 활동을 추진 중인 학습동아리의 사례를 바탕으로 ...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의 지역사회에 대한 유용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학습동아리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를 통한 심층적 연구는 부족한 편이며 특히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것에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를 살펴보고 성장단계별 특성과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평생학습도시 해운대’에서 7년 이상 지역공동체 지향적 활동을 추진 중인 학습동아리의 사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탐구는 일반적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특성, 유형, 구성요소를 통해 일반적 학습동아리에 대해 고찰하고, 지역공동체와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지역학습공동체의 개념을 통해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성격을 정의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는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되며, 쇠퇴기 극복을 통해 다시 성장기로 진입하나 쇠퇴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해체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장단계의 변화속도와 유지기간은 개별 학습동아리의 활동특성, 구성원 특성, 인적・물적 자원 등 다양한 환경조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난다.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별 특성과 그에 따른 활성화 요인은 다음과 같다. 태동기에는 목적성과 자발성이 나타난다. 지역공동체의 공동 번영을 추구하는 목적의 공유를 통해 학습동아리가 조직되며, 목적을 바탕으로 자발적 참여가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학습동아리의 명확한 목적 확립과 회원들 간의 비전 공유가 중요하며, 회원들이 학습에 대한 욕구와 열의를 가지도록 조력해야 한다. 또한 활동을 위한 재정과 학습 장소를 확보하고, 임원단을 선출하여 본격적인 조직 활동의 틀을 갖춰나가야 한다. 성장기에는 친밀성과 연대성이 나타난다. 학습동아리 회원 간의 학습과 실천 활동을 통해 친밀감과 신뢰감이 형성되며,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통한 인적・물적 지원으로 학습동아리 활동이 활성화 된다. 이 시기에는 회원들 간의 친밀감 확대를 위한 활동이 필요하며, 학습동아리 리더 및 실무자는 각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협력적인 학습분위기를 조성하여 모임에 대한 애착을 높여야 한다. 또한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이 지역사회의 인적자원과의 교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극 연계하고 지원해야 한다. 성숙기에는 지역성과 실천성이 나타난다.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은 지역문제해결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실천 활동에 적극참여 또는 추진하여, 성취감, 소속감 등을 획득한다. 이 시기에는 정부 또는 지자체와의 연계사업추진 등을 통한 지역사회문제해결 활동으로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사회공헌과 활동영역을 넓혀가야 하며, 학습동아리 활동에 대한 결과발표 또는 시상을 통한 긍정적 피드백이 필요하다. 쇠퇴기의 위기는 목적성과 자발성, 친밀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쇠퇴기에는 목적의 불일치, 회원 간의 갈등, 이사, 학업, 육아로 인한 환경 변화, 활동에 대한 욕구감소가 회원탈퇴로 이어져 조직이 불안정해지고, 학습동아리 활동이 침체되게 된다. 쇠퇴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하기 위해 학습동아리의 목적이나 비전을 새롭게 정립하고 일정한 수의 회원 확보 및 유지와 구성원간에 친밀성 회복, 새로운 학습 주제 및 활동영역 확보에 따라 쇠퇴기를 벗어나 다시 성장기로 진입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는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반복하며 순환하는 성장단계를 가지고 있으며, 각 성장단계별로 목적성, 자발성, 친밀성, 연대성, 지역성, 실천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밝혔다. 이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성장을 위해서는 각 성장단계의 특성에 따라 활성화 요인의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와 일반적 학습동아리의 특성 차이이다.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는 일반적 학습동아리에 비해 지역성과 연대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의 개방적이고 확장된 연대를 통해 지역사회로부터 지원을 받고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을 펼침으로서 긴밀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지역성은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가장 핵심적인 구성원리이며, 목적성, 자발성, 친밀성, 실천성, 연대성의 근간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동아리의 목적이 지역사회 발전을 추구하는 지역성을 가지느냐, 아니면 개인 또는 조직 성장이나 그 밖의 다른 목적을 가지느냐에 따라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와 그 외 일반적 학습동아리에 대한 유형 구분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는 것에서 큰 의미가 있다. 주제어 : 지역공동체, 학습동아리, 지역학습공동체,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의 지역사회에 대한 유용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으나, 학습동아리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를 통한 심층적 연구는 부족한 편이며 특히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것에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를 살펴보고 성장단계별 특성과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평생학습도시 해운대’에서 7년 이상 지역공동체 지향적 활동을 추진 중인 학습동아리의 사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탐구는 일반적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특성, 유형, 구성요소를 통해 일반적 학습동아리에 대해 고찰하고, 지역공동체와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지역학습공동체의 개념을 통해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성격을 정의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는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되며, 쇠퇴기 극복을 통해 다시 성장기로 진입하나 쇠퇴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해체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장단계의 변화속도와 유지기간은 개별 학습동아리의 활동특성, 구성원 특성, 인적・물적 자원 등 다양한 환경조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난다.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성장단계별 특성과 그에 따른 활성화 요인은 다음과 같다. 태동기에는 목적성과 자발성이 나타난다. 지역공동체의 공동 번영을 추구하는 목적의 공유를 통해 학습동아리가 조직되며, 목적을 바탕으로 자발적 참여가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학습동아리의 명확한 목적 확립과 회원들 간의 비전 공유가 중요하며, 회원들이 학습에 대한 욕구와 열의를 가지도록 조력해야 한다. 또한 활동을 위한 재정과 학습 장소를 확보하고, 임원단을 선출하여 본격적인 조직 활동의 틀을 갖춰나가야 한다. 성장기에는 친밀성과 연대성이 나타난다. 학습동아리 회원 간의 학습과 실천 활동을 통해 친밀감과 신뢰감이 형성되며,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통한 인적・물적 지원으로 학습동아리 활동이 활성화 된다. 이 시기에는 회원들 간의 친밀감 확대를 위한 활동이 필요하며, 학습동아리 리더 및 실무자는 각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협력적인 학습분위기를 조성하여 모임에 대한 애착을 높여야 한다. 또한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이 지역사회의 인적자원과의 교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극 연계하고 지원해야 한다. 성숙기에는 지역성과 실천성이 나타난다.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은 지역문제해결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실천 활동에 적극참여 또는 추진하여, 성취감, 소속감 등을 획득한다. 이 시기에는 정부 또는 지자체와의 연계사업추진 등을 통한 지역사회문제해결 활동으로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사회공헌과 활동영역을 넓혀가야 하며, 학습동아리 활동에 대한 결과발표 또는 시상을 통한 긍정적 피드백이 필요하다. 쇠퇴기의 위기는 목적성과 자발성, 친밀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쇠퇴기에는 목적의 불일치, 회원 간의 갈등, 이사, 학업, 육아로 인한 환경 변화, 활동에 대한 욕구감소가 회원탈퇴로 이어져 조직이 불안정해지고, 학습동아리 활동이 침체되게 된다. 쇠퇴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하기 위해 학습동아리의 목적이나 비전을 새롭게 정립하고 일정한 수의 회원 확보 및 유지와 구성원간에 친밀성 회복, 새로운 학습 주제 및 활동영역 확보에 따라 쇠퇴기를 벗어나 다시 성장기로 진입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는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반복하며 순환하는 성장단계를 가지고 있으며, 각 성장단계별로 목적성, 자발성, 친밀성, 연대성, 지역성, 실천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밝혔다. 이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성장을 위해서는 각 성장단계의 특성에 따라 활성화 요인의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와 일반적 학습동아리의 특성 차이이다.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는 일반적 학습동아리에 비해 지역성과 연대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는 지역사회의 개방적이고 확장된 연대를 통해 지역사회로부터 지원을 받고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을 펼침으로서 긴밀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지역성은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의 가장 핵심적인 구성원리이며, 목적성, 자발성, 친밀성, 실천성, 연대성의 근간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동아리의 목적이 지역사회 발전을 추구하는 지역성을 가지느냐, 아니면 개인 또는 조직 성장이나 그 밖의 다른 목적을 가지느냐에 따라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와 그 외 일반적 학습동아리에 대한 유형 구분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는 것에서 큰 의미가 있다. 주제어 : 지역공동체, 학습동아리, 지역학습공동체, 지역공동체 지향적 학습동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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