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 이르러 소비자의 니즈가 점차 다양화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상품의 기능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기업은 타 기업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여러 전략적 마케팅활동으로 브랜드의 가치에 주목하게 되었다. 상품뿐만 아니라 기업 자체의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각종 브랜드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시장에서는 타 사와 구별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브랜드 개념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고 있을 뿐 브랜드가 개발되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입증한 연구가 미비한 수준이다. 특히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
현대사회에 이르러 소비자의 니즈가 점차 다양화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상품의 기능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기업은 타 기업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여러 전략적 마케팅활동으로 브랜드의 가치에 주목하게 되었다. 상품뿐만 아니라 기업 자체의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각종 브랜드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시장에서는 타 사와 구별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브랜드 개념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고 있을 뿐 브랜드가 개발되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입증한 연구가 미비한 수준이다. 특히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를 설명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브랜드의 역할, 즉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브랜드가치체계를 구성하고 최종 브랜드를 개발하기까지의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가치요소를 토대로 브랜드 가치체계 구조도의 대상이 되는 주체, 실체, 상징의 범위와 역할을 밝히고 사용 체계, 해석과 표현 체계, 의사소통 체계를 설명한다. 브랜드가치체계를 기반으로 브랜드 디자인 기획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한 것이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먼저,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이론 사례와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 모델을 고찰하고 본 연구의 모델에 적용방안을 제안했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작업은 4개의 단계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치전달 과정을 파악하여 8개의 브랜드 가치의 결과적 현상을 밝혔다. 둘째, 가치전달 과정의 작용될 수 있는 변인으로 가치요소를 파악하였다. 셋째, 가치요소들이 프로세스 모델에서 자극으로 작용되어 나타나는 결과적 가치작용에 대해 파악하였다. 넷째, 요소와 작용을 종합하여 브랜드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모델을 계획, 개발, 인지형성, 충성도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모델 개발은 통합적으로 파악될 수 있게 시각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브랜드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모델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적용한 사례는 최근 친환경, 고품격 주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한옥 브랜드를 다루었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가치의 전달과정을 연구의 중심에 두고 있으며, 관계성에서 가치전달과정을 파악하고자 가치체계를 확립하였다. 체계는 브랜드 디자인 기획을 위한 근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이론 연구라 할 수 있다. 모델은 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신 한옥’ 브랜드 개발 사례를 적용하여 응용사례 모델을 다루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첫째,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과 관계성을 체계화 한 브랜드 가치체계를 구성하였다. 둘째, 브랜드 가치의 전달과정을 기본으로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셋째, 응용모델로 브랜드 개발의 디자인 방법론적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현대사회에 이르러 소비자의 니즈가 점차 다양화됨에 따라, 시장에서는 상품의 기능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기업은 타 기업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여러 전략적 마케팅활동으로 브랜드의 가치에 주목하게 되었다. 상품뿐만 아니라 기업 자체의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각종 브랜드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시장에서는 타 사와 구별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브랜드 개념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고 있을 뿐 브랜드가 개발되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입증한 연구가 미비한 수준이다. 특히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를 설명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브랜드의 역할, 즉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브랜드가치체계를 구성하고 최종 브랜드를 개발하기까지의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가치요소를 토대로 브랜드 가치체계 구조도의 대상이 되는 주체, 실체, 상징의 범위와 역할을 밝히고 사용 체계, 해석과 표현 체계, 의사소통 체계를 설명한다. 브랜드가치체계를 기반으로 브랜드 디자인 기획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한 것이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먼저,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이론 사례와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 모델을 고찰하고 본 연구의 모델에 적용방안을 제안했다.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작업은 4개의 단계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치전달 과정을 파악하여 8개의 브랜드 가치의 결과적 현상을 밝혔다. 둘째, 가치전달 과정의 작용될 수 있는 변인으로 가치요소를 파악하였다. 셋째, 가치요소들이 프로세스 모델에서 자극으로 작용되어 나타나는 결과적 가치작용에 대해 파악하였다. 넷째, 요소와 작용을 종합하여 브랜드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모델을 계획, 개발, 인지형성, 충성도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모델 개발은 통합적으로 파악될 수 있게 시각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브랜드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모델의 효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적용한 사례는 최근 친환경, 고품격 주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한옥 브랜드를 다루었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가치의 전달과정을 연구의 중심에 두고 있으며, 관계성에서 가치전달과정을 파악하고자 가치체계를 확립하였다. 체계는 브랜드 디자인 기획을 위한 근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이론 연구라 할 수 있다. 모델은 브랜드 디자인 개발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신 한옥’ 브랜드 개발 사례를 적용하여 응용사례 모델을 다루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첫째,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과 관계성을 체계화 한 브랜드 가치체계를 구성하였다. 둘째, 브랜드 가치의 전달과정을 기본으로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셋째, 응용모델로 브랜드 개발의 디자인 방법론적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주제어
#브랜드 브랜드 디자인 기획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 브랜드 가치 가치요소 브랜드 가치 체계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성 신한옥 brand brand design planning brand design process model brand value value elements brand value system brand and consumers’ relationship new Han-O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세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주거환경학과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41 p.
키워드
브랜드 브랜드 디자인 기획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 브랜드 가치 가치요소 브랜드 가치 체계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성 신한옥 brand brand design planning brand design process model brand value value elements brand value system brand and consumers’ relationship new Han-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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