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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글쓰기와 '국민문학'의 성립 원문보기


김효진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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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어 또는 민족어라는 개념의 형성은 제도적 수행을 근간으로 하는 근대화의 통시적 과정과 밀접히 결부된다. 근대의 세계체제를 개별자로서의 행위 주체들이 복수적으로 참 여하는 역학관계로 이해할 경우, 근대적인 주체로 거듭나는 과정이란 이 복수의 세계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타자의 형상을 대타화하여 자민족 ? 국가의 자기동일성을 확보하려는 시도로 풀이될 수 있다. 식민지 시기 조선에서 빚어진 이중 언어상황은 세계체재를 밑바탕으로 하는 ‘언어적 근 대’의 개별적 실현이 제국과 식민지라는 이원적 역학의 관계로 귀결되는 역사성을 체현한 다. 일본의 제국주의적 구상 속에서 조선은 ‘제국 일본’이라는 새로운 단일체의 구성적 외 부로 포섭된다. 균질적 언어로서 제국의 국어를 이념화하는 것이 제국의 기획과 맞물려 있다면, 그 언어적 제도를 가시화하는 동력은 식민지라는 배타적 기원에서 유래한 이중 언어의 상황을 부정하는 것에 앞서, 그것을 적극적인 정치적 현실로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형성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식민지의 조선어는 제국의 국어인 일본어에 대립하는 외적 잔여물에 그치지 않는, 제국 내부의 영토, 즉 식민지의 언어로서의 ‘언문’으로 표지된다. 근대 계몽기 대한제국의 독립국가적 체모를 주장하는 ‘국문’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가 운데, 언문이라는 단어는 과거의 유교적 세계인식을 반성하는 문맥 속에서 활용된 바 있 다. 따라서 병합 이후 일본어가 국어로 도입되면서 조선어에 재차 언문의 위상이 부여되 었을 때, ‘국어’가 내포하는 배제적 논리는 국문으로 수복되었던 조선의 언어적 균질성 자 체를 박탈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언문으로서의 조선어를 통해 균질성을 회복하려는 시도는 ‘조선어학회’를 중심으로 한 어문운동과 문학적 근대성을 지향했던 조선 문단의 성장에서 발견된다. 조선 문학이 언어 라는 매재를 통해 조선인의 동질성을 형상화할 수 있다는 예술성에의 전문적 인식은 의 사소통의 기본 수단으로서 표준화된 언어를 수립하려는 어학 분야의 전문화와 무관치 않 다. 반면 이때 ‘문학적인 것’으로 분절된 문학어만의 고유성은 ‘표현 불가능성’에 천착함 으로써 드러난다. 의미 전달과는 상이한 차원에서 전개되는 감각의 물질적 체현을 추구하 는 가운데, 문학은 조선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는 번역할 수 없는 동일성의 최종적 심급을 그 예술적 재료로 삼는 것이다. 이러한 문학어의 본질적 속성을 형용하는 조선어의 표상 이 ‘모어’였다고 할 수 있다. 모어의 발견과 추구로 구체화되는 조선 어문 활동의 흐름은 배타적인 종적 동일화의 양식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실상 국어가 가정하는 ...

주제어

#국민문학 국어 대-형상화 모국어 모어 이중언어상황 일본어 조선어 향수 異言語狀況 diglossi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영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79 p.
키워드 국민문학 국어 대-형상화 모국어 모어 이중언어상황 일본어 조선어 향수 異言語狀況 diglossi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792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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