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스마트폰 기반의 차량원격제어 블랙박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무선통신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스마트폰 단말기의 등장, 그리고 많은 사업자들의 서비스 제공 확산으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를 포함한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등장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통한 단말장치의 연결 및 제어가 가능하게 되었다 지난 10년간 국내 자동차 보유 대수가 급격히 증가 하면서 교통사고 증가, 교통 정체, 도로 파손등과 같은 문제점을 유발하였고, 최근에 항공기의 비행기록을 저장하여 항공기의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원인을 밝히는데 사용되어 왔던 블랙박스를 자동차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용 블랙박스(...
국 문 요 약 스마트폰 기반의 차량원격제어 블랙박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무선통신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스마트폰 단말기의 등장, 그리고 많은 사업자들의 서비스 제공 확산으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를 포함한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등장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통한 단말장치의 연결 및 제어가 가능하게 되었다 지난 10년간 국내 자동차 보유 대수가 급격히 증가 하면서 교통사고 증가, 교통 정체, 도로 파손등과 같은 문제점을 유발하였고, 최근에 항공기의 비행기록을 저장하여 항공기의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원인을 밝히는데 사용되어 왔던 블랙박스를 자동차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용 블랙박스(EDR)는 충돌 사고의 전‧후 상황을 기록하여 신속한 사고 후처리 및 과학적인 사고 해석을 위한 제품으로 시행초기에 있는 기술이다. EDR의 기본 기능은 센서를 통한 충돌 감지와 사고 전후의 정확한 사고 데이터 기록을 통해 사고조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로 충돌 속도, 충격 량, 안전벨트 착용 여부 등 충돌 전후의 주요 데이터를 기록한다. 또한 충돌 감지 후 사고 자동 통보 기능과 연계하여 응급 구조 활동을 할 수 있다 자동차 사고재현을 위한 블랙박스에 대한 연구들은 별도의 카메라, DVR 등을 활용하는 하드웨어 방식의 자동차 영상블랙박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를 구입하여 장책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사고가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 접수 및 구조 신고 하는 등 필요에 따라 유연성 있는 기능을 추가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랙박스에 응용 가능한 차량 원격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무선통신이 가능한 위치에서 모바일 단말기를 통하여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고,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는 푸시알림 서비스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개발한 블랙박스 시스템은 사고 시 실시간으로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영상을 확인, 저장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구현된 시스템은 기존 블랙박스 시스템에 지원되는 번호판 인식, 거리 측정 등의 기능면은 부족하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고·도난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므로 메모리카드의 사용이 불필요하며, 카메라 설치에 따라 1, 2, 4 채널 등의 방식으로 차량에 장착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 시스템 방식에 비해 효율적인 시스템이라 사료된다. 구현한 시스템은 차량 블랙박스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공장, 그리고 장애인들을 위한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생활에 적용될 경우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 편리성과 많은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국 문 요 약 스마트폰 기반의 차량원격제어 블랙박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무선통신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스마트폰 단말기의 등장, 그리고 많은 사업자들의 서비스 제공 확산으로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를 포함한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등장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통한 단말장치의 연결 및 제어가 가능하게 되었다 지난 10년간 국내 자동차 보유 대수가 급격히 증가 하면서 교통사고 증가, 교통 정체, 도로 파손등과 같은 문제점을 유발하였고, 최근에 항공기의 비행기록을 저장하여 항공기의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원인을 밝히는데 사용되어 왔던 블랙박스를 자동차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용 블랙박스(EDR)는 충돌 사고의 전‧후 상황을 기록하여 신속한 사고 후처리 및 과학적인 사고 해석을 위한 제품으로 시행초기에 있는 기술이다. EDR의 기본 기능은 센서를 통한 충돌 감지와 사고 전후의 정확한 사고 데이터 기록을 통해 사고조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로 충돌 속도, 충격 량, 안전벨트 착용 여부 등 충돌 전후의 주요 데이터를 기록한다. 또한 충돌 감지 후 사고 자동 통보 기능과 연계하여 응급 구조 활동을 할 수 있다 자동차 사고재현을 위한 블랙박스에 대한 연구들은 별도의 카메라, DVR 등을 활용하는 하드웨어 방식의 자동차 영상블랙박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를 구입하여 장책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사고가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 접수 및 구조 신고 하는 등 필요에 따라 유연성 있는 기능을 추가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랙박스에 응용 가능한 차량 원격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무선통신이 가능한 위치에서 모바일 단말기를 통하여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고,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는 푸시알림 서비스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개발한 블랙박스 시스템은 사고 시 실시간으로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영상을 확인, 저장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다. 구현된 시스템은 기존 블랙박스 시스템에 지원되는 번호판 인식, 거리 측정 등의 기능면은 부족하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고·도난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므로 메모리카드의 사용이 불필요하며, 카메라 설치에 따라 1, 2, 4 채널 등의 방식으로 차량에 장착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 시스템 방식에 비해 효율적인 시스템이라 사료된다. 구현한 시스템은 차량 블랙박스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공장, 그리고 장애인들을 위한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생활에 적용될 경우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 편리성과 많은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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