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중,고등학생들이 빈곤의 원인을 어떻게 생각하며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며, 이차적인 목적은 올바른 빈곤에 대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사회복지 교육의 틀을 갖출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먼저 본 연구는 태도 이론과 빈곤에 대한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를 기술하였으며,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중,고등학생들이 빈곤의 원인을 어떻게 생각하며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며, 이차적인 목적은 올바른 빈곤에 대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사회복지 교육의 틀을 갖출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먼저 본 연구는 태도 이론과 빈곤에 대한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를 기술하였으며,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NYPI 횡단조사 중 사회의식조사(2009)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형성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함의를 마련하기 위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유의미한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09년 7월에서 8월 두 달간에 걸쳐 실시되었고 최종적인 분석에 포함된 조사대상자들은 총 6,784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빈도분석, T-검정 및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는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책임보다는 사회의 책임에 두어 진보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빈곤의 원인에 대한 진보적 태도는 빈곤의 원인을 불평등을 초래하는 자본주의의 경제, 사회 구조적 측면에 둠으로써 소득재분배에 있어서 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요구하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둘째,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즉, 가정의 경제적 수준은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성별, 성적, 거주 지역은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학교 간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력은 무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는 여학생일수록, 성적이 높을수록, 대도시에 거주할수록 진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학생일수록, 성적이 낮을수록, 소도시에 거주할수록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가 보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청소년들의 사회관 중 권력 순응성과 친 복지적 성향은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사회 불평등 인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권력 순응성이 낮을수록, 친 복지적 성향이 높을수록 빈곤의 원인을 사회적 책임으로 보는 진보적 태도로 분석되었다. 이는 사회관이 진보적인 사람일수록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가 진보적이라는 기존연구 결과를 지지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시적 관점의 복지태도 및 의식 수준과 빈곤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는 기존의 연구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발전하여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독립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 어떠한 변인이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여주어 복지태도에 있어서의 청소년들의 가치와 태도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뒷받침해주었다. 둘째, 중,고등학생들의 구체적인 태도 수준을 보여줌으로써 미래 빈곤 정책 결정에 있어 중요 구성요소인 빈곤의 원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고,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보다 활발한 태도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셋째, 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사회관에 따라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회복지 교육의 틀을 구성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의 수준과 영향 요인을 탐색적으로 연구한 기초 작업으로서, 위와 같은 함의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보다 실증적인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연구의 중요성을 발견할 수 있고, 보다 바람직한 사회복지 교육이 이루어지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중,고등학생들이 빈곤의 원인을 어떻게 생각하며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며, 이차적인 목적은 올바른 빈곤에 대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사회복지 교육의 틀을 갖출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있다. 먼저 본 연구는 태도 이론과 빈곤에 대한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적인 근거를 기술하였으며,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NYPI 횡단조사 중 사회의식조사(2009)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형성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함의를 마련하기 위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유의미한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09년 7월에서 8월 두 달간에 걸쳐 실시되었고 최종적인 분석에 포함된 조사대상자들은 총 6,784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빈도분석, T-검정 및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는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책임보다는 사회의 책임에 두어 진보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빈곤의 원인에 대한 진보적 태도는 빈곤의 원인을 불평등을 초래하는 자본주의의 경제, 사회 구조적 측면에 둠으로써 소득재분배에 있어서 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요구하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둘째,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즉, 가정의 경제적 수준은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성별, 성적, 거주 지역은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학교 간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력은 무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는 여학생일수록, 성적이 높을수록, 대도시에 거주할수록 진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학생일수록, 성적이 낮을수록, 소도시에 거주할수록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가 보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청소년들의 사회관 중 권력 순응성과 친 복지적 성향은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사회 불평등 인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권력 순응성이 낮을수록, 친 복지적 성향이 높을수록 빈곤의 원인을 사회적 책임으로 보는 진보적 태도로 분석되었다. 이는 사회관이 진보적인 사람일수록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가 진보적이라는 기존연구 결과를 지지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시적 관점의 복지태도 및 의식 수준과 빈곤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는 기존의 연구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발전하여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를 독립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지, 어떠한 변인이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여주어 복지태도에 있어서의 청소년들의 가치와 태도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뒷받침해주었다. 둘째, 중,고등학생들의 구체적인 태도 수준을 보여줌으로써 미래 빈곤 정책 결정에 있어 중요 구성요소인 빈곤의 원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고,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보다 활발한 태도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셋째, 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사회관에 따라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수준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회복지 교육의 틀을 구성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의 수준과 영향 요인을 탐색적으로 연구한 기초 작업으로서, 위와 같은 함의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보다 실증적인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빈곤의 원인에 대한 태도 연구의 중요성을 발견할 수 있고, 보다 바람직한 사회복지 교육이 이루어지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vels of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and factors that affect the attitudes. Therefore, the primary purpose is to provide basic data in discovering how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hink about the causes of poverty and wh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vels of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and factors that affect the attitudes. Therefore, the primary purpose is to provide basic data in discovering how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hink about the causes of poverty and what their attitudes are, and the secondary purpose is to teach them proper attitudes toward poverty and to establish the groundwork for schools in providing methodical approach for social welfare educations. This study made use of Social Consciousness Study(2009) from Korean Youth & Children Data Archive NYPI Cross Sectional Research in order to measure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The sample is selected from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excluding Jeju-do, data collection period is for 2 months from July to August in 2009, and total 6,784 persons a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Various methods including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re used to statistically process the collected data.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rist, the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turned out to be fairly progressive since they put more blame on social factor than personal factor. Second,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shows that their socioeconomic status, that is, the economic level of the family does not influence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Third, their gender, school record, residential district of the adolescents'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turned out to be significant to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but scholastic disparity among schools didn't have any influence to it. The groups with female gender, higher grades and residence in larger city turned out to be more progressive in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 of poverty. Forth, obedience to power and pro-welfare inclination among the adolescents' view of society had influence on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but their viewpoint on social inequality turned out not to affect the attitudes. The groups with less obedience to power and the more pro-welfare view tend to attribute causes of poverty to social responsibility. This is a basic study that researched the levels of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and their affecting factors, empirical follow-up studies have to be performed. Through this studies, the importance of study on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can be realized and groundwork for more desirable social welfare education can be establish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evels of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and factors that affect the attitudes. Therefore, the primary purpose is to provide basic data in discovering how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think about the causes of poverty and what their attitudes are, and the secondary purpose is to teach them proper attitudes toward poverty and to establish the groundwork for schools in providing methodical approach for social welfare educations. This study made use of Social Consciousness Study(2009) from Korean Youth & Children Data Archive NYPI Cross Sectional Research in order to measure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The sample is selected from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excluding Jeju-do, data collection period is for 2 months from July to August in 2009, and total 6,784 persons a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Various methods including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re used to statistically process the collected data.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rist, the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turned out to be fairly progressive since they put more blame on social factor than personal factor. Second,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factors that affect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shows that their socioeconomic status, that is, the economic level of the family does not influence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Third, their gender, school record, residential district of the adolescents'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turned out to be significant to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but scholastic disparity among schools didn't have any influence to it. The groups with female gender, higher grades and residence in larger city turned out to be more progressive in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 of poverty. Forth, obedience to power and pro-welfare inclination among the adolescents' view of society had influence on their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but their viewpoint on social inequality turned out not to affect the attitudes. The groups with less obedience to power and the more pro-welfare view tend to attribute causes of poverty to social responsibility. This is a basic study that researched the levels of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and their affecting factors, empirical follow-up studies have to be performed. Through this studies, the importance of study on adolescents' attitudes toward the causes of poverty can be realized and groundwork for more desirable social welfare education can be establish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