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 시대사조에서 통합의 중요성이 다양한 맥락에서 제기될 때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통합 유아음악교육을 소개하고, 비교 및 분석함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짐보리, 뮤직가튼, 킨더뮤직, 숙명 유리드믹스, 오디, 코앤코 뮤직, 아마데우스 클래스, 뮤앤무 오르프의 프로그램의 현황과 영역별 통합형태를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 현재 운영되...
본 연구의 목적은 현 시대사조에서 통합의 중요성이 다양한 맥락에서 제기될 때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통합 유아음악교육을 소개하고, 비교 및 분석함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짐보리, 뮤직가튼, 킨더뮤직, 숙명 유리드믹스, 오디, 코앤코 뮤직, 아마데우스 클래스, 뮤앤무 오르프의 프로그램의 현황과 영역별 통합형태를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통합적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프로그램별 영역간의 통합형태를 비교 및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통합 유아음악 프로그램은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 고든 등의 교수법과 철학에 바탕을 두어 유아가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의 교사연수기간, 교사양성 과정의 비용, 근무형태 등의 교사양성 교육과정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 및 분석한 결과 각 기관마다 다양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교사양성이 이루어졌다. 셋째, 유아가 수업을 받는 형태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공간과 수업시간, 수업정원을 조사하여 비교 및 분석을 하였으며, 수업공간의 형태는 해당 프로그램의 센터와 유아교육기관, 문화센터로 나뉘었고, 수업시간은 평균 주1회 45분으로 진행되며, 수업정원은 유아교육기관일 경우 20명 내외, 해당 센터와 문화센터에서 진행될 경우 8명 내외였다. 넷째,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수업시간에 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일부 음악과 미술, 음악과 동화의 통합 활동이 이루어질 때를 제외하고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수업에 활용되는 악기는 대부분 유율과 무율 타악기로 구성되었다. 다섯째,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가창, 신체표현, 악기연주, 감상활동, 창작과 즉흥표현 영역으로 나누어 프로그램별로 비교하여 통합 형태로 분석하였다. 통합 형태는 음악 영역의간의 통합뿐만 아니라 예술 영역간의 통합, 음악과 타 교과 영역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으며, 더 이상 구별된 학습활동이 아닌 통합적이며, 전인적 통합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통합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통합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영역별 통합형태를 조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 시대사조에서 통합의 중요성이 다양한 맥락에서 제기될 때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통합 유아음악교육을 소개하고, 비교 및 분석함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짐보리, 뮤직가튼, 킨더뮤직, 숙명 유리드믹스, 오디, 코앤코 뮤직, 아마데우스 클래스, 뮤앤무 오르프의 프로그램의 현황과 영역별 통합형태를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통합적인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프로그램별 영역간의 통합형태를 비교 및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통합 유아음악 프로그램은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 고든 등의 교수법과 철학에 바탕을 두어 유아가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의 교사연수기간, 교사양성 과정의 비용, 근무형태 등의 교사양성 교육과정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 및 분석한 결과 각 기관마다 다양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교사양성이 이루어졌다. 셋째, 유아가 수업을 받는 형태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공간과 수업시간, 수업정원을 조사하여 비교 및 분석을 하였으며, 수업공간의 형태는 해당 프로그램의 센터와 유아교육기관, 문화센터로 나뉘었고, 수업시간은 평균 주1회 45분으로 진행되며, 수업정원은 유아교육기관일 경우 20명 내외, 해당 센터와 문화센터에서 진행될 경우 8명 내외였다. 넷째,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수업시간에 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일부 음악과 미술, 음악과 동화의 통합 활동이 이루어질 때를 제외하고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수업에 활용되는 악기는 대부분 유율과 무율 타악기로 구성되었다. 다섯째,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가창, 신체표현, 악기연주, 감상활동, 창작과 즉흥표현 영역으로 나누어 프로그램별로 비교하여 통합 형태로 분석하였다. 통합 형태는 음악 영역의간의 통합뿐만 아니라 예술 영역간의 통합, 음악과 타 교과 영역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으며, 더 이상 구별된 학습활동이 아닌 통합적이며, 전인적 통합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통합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통합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영역별 통합형태를 조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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