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 한· 중 양국어의 사이에서 신체 관용 표현의 이해를 위해 한·중 신체 관용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으며, 한국어 교재를 통해 신체 관용 표현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안을 중국인 학습자에게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연구의 목적 및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 및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관용 표현의 개념에 대해서 사전적과 학문적 정의를 고찰하고, 대조언어학...
본 논문에서 한· 중 양국어의 사이에서 신체 관용 표현의 이해를 위해 한·중 신체 관용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으며, 한국어 교재를 통해 신체 관용 표현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안을 중국인 학습자에게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연구의 목적 및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 및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관용 표현의 개념에 대해서 사전적과 학문적 정의를 고찰하고,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중 양·국의 신체 관용 표현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의미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양국 신체 부위 중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눈’, ‘코’, ‘입’, ‘손’, ‘귀’, ‘발’과 관련된 관용 표현을 대상으로 삼았다. 각 부위별로 나누어 ‘형태와 의미가 유사 표현’, ‘형태는 다르지만 의미가 유사 표현’, ‘한국어에만 있는 관용 표현’, ‘중국어에만 있는 관용 표현’으로 분리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관용 표현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각 대학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통해 신체 관용 표현을 분석하였다.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경희대학교, 공주대학교 총 6개 대학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먼저 제 2, 3장에서 분석 내용과 그에 따르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중국 학습자들에게 관용 표현을 가르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다음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해서 신체 관용 표현교육 지도 방안을 설계하고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그림, 사진, 비디오, 파워포인트, 동화이야기를 포함하는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지도 방안을 통해 중국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정확한 신체 관용 표현 사용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이 논문에서는 한중 양·국의 신체 관용 표현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의미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하고, 각 대학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분석하여 신체 관용 표현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해서 중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신체 관용 표현 교육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관용 표현 교육은 그림, 사진, 비디오, 파워포인트, 동화이야기를 포함하는 시청각자료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눈과 귀를 통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기억에 강하게 남도록 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학습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 학습자가 재미있고 즐겁게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어려운 관용 표현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동시에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시청각 교수법을 통한 학습 지도의 여러 활용 방법이 실제 수업과 연계되지 못하고 실제로 중국 학습자에게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남아있다. 이에 앞으로 시청각 매체를 사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한국어 신체 관용 표현과 교수방안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하며, 본 논문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 한· 중 양국어의 사이에서 신체 관용 표현의 이해를 위해 한·중 신체 관용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으며, 한국어 교재를 통해 신체 관용 표현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안을 중국인 학습자에게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연구의 목적 및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연구 대상 및 방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관용 표현의 개념에 대해서 사전적과 학문적 정의를 고찰하고,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중 양·국의 신체 관용 표현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의미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양국 신체 부위 중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눈’, ‘코’, ‘입’, ‘손’, ‘귀’, ‘발’과 관련된 관용 표현을 대상으로 삼았다. 각 부위별로 나누어 ‘형태와 의미가 유사 표현’, ‘형태는 다르지만 의미가 유사 표현’, ‘한국어에만 있는 관용 표현’, ‘중국어에만 있는 관용 표현’으로 분리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관용 표현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각 대학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를 통해 신체 관용 표현을 분석하였다.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경희대학교, 공주대학교 총 6개 대학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먼저 제 2, 3장에서 분석 내용과 그에 따르는 문제점을 바탕으로 중국 학습자들에게 관용 표현을 가르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다음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해서 신체 관용 표현교육 지도 방안을 설계하고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그림, 사진, 비디오, 파워포인트, 동화이야기를 포함하는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지도 방안을 통해 중국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정확한 신체 관용 표현 사용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이 논문에서는 한중 양·국의 신체 관용 표현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의미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고찰하고, 각 대학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분석하여 신체 관용 표현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시청각 교수법을 이용해서 중국인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신체 관용 표현 교육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관용 표현 교육은 그림, 사진, 비디오, 파워포인트, 동화이야기를 포함하는 시청각자료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눈과 귀를 통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기억에 강하게 남도록 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학습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 학습자가 재미있고 즐겁게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어려운 관용 표현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동시에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시청각 교수법을 통한 학습 지도의 여러 활용 방법이 실제 수업과 연계되지 못하고 실제로 중국 학습자에게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남아있다. 이에 앞으로 시청각 매체를 사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한국어 신체 관용 표현과 교수방안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하며, 본 논문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