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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이미지 강화를 위한 CI(corporate identity) 색채에 관한 연구 : 연상색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진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색채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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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적 가치를 중요시 하던 20세기를 지나 21세기는 고객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무형적 자산의 가치가 높이 평가 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기업 환경은 더 이상 기업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환경으로 변화하였다. 그에 따라 오늘날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그들이 추구하는 경영이념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그들만의 이미지를 확립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I는 위와 같은 기업 이미지 확립에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로서 보이지 않는 기업 이미지 즉, 기업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목적, 활동, 이념 등의 총체적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하여 표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CI의 구성요소 중 색채는 소비자에게 가장 일차적으로 전달되는 시각적 요소이며 기업 이미지를 통합 시키고 경쟁 기업과의 차별성을 높이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CI 색채의 경향을 살펴보면 배색을 통한 색채 계획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데 이는 단색이 아닌 배색을 사용함으로써 기업 이미지의 차별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values of intangible assets which can move customers and consumers are highly valued compared to the 20th century when tangible values were important. With this change of paradigms, business environments have changed into customer-oriented environments rather than enterprise-or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진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부색채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최경실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0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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