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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덕·윤리 교육 정체성으로서의 도덕적 합리성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지혜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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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도덕·윤리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것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구현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내세울 수 있는 도덕적 합리성이라는 개념의 특징을 연구하는 것이다. 철학적 전통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자신과 타인의 삶에 대해 반성(反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하는데 이것을 학문으로 연구하는 분야가 바로 윤리학이며, 여기서 도출된 연구 결과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도덕·윤리 교육의 존재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초점은 인간 삶을 도덕적으로 만들어주는 실천 능력의 배양에 있으며,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유 능력을 바탕으로 도덕 판단의 기초를 세워주어야만 한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 도덕·윤리 교육은 세 가지 문제점에 봉착해있다. 첫 번째 문제점은 도덕·윤리 교과의 발생학적 지점이 정치사회화(political socialization) 이론을 근거로 민주주의적 가치를 주입 및 확산하려던 시도에 놓여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도덕·윤리 교과 특유의 목표 의식은 제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제5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 번째 문제점, 즉 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나머지 본래 ‘사회 교육(social studies)’이라는 교과군(敎科群)에 속해 있던 교과목들 사이에 내용이 중복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교과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도덕·윤리 교육은 마지막 문제점인 지식과 실천의 괴리 문제까지 떠안게 되는데, 요컨대 이것은 학습자들의 도덕적 행동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윤리학적 이론을 가르쳐야 되느냐 혹은 실제적 처방을 가르쳐야 되느냐는 논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흔들리지 않으면서도, 다른 교과와 확연히 구별되는 도덕·윤리 교육 고유의 영역을 확보하고, 도덕적 지식과 실천의 괴리를 좁혀나갈 수 있는 도덕·윤리 교육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윤리학의 주체인 인간의 이성(理性) 개념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본 논문에서 인간의 이성이 중요한 논제인 이유는 바로 도덕·윤리 교육이라는 복합개념이 윤리학과 교육학이라는 두 가지 고유 영역에 동시에 관여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두 가지 개별학문은 모두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를 교집합으로 삼아 각각의 논의를 펼쳐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덕·윤리 교육에서는 ‘인간의 이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라는 물음이 연구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인간의 사고(思考)를 유물론적으로, 즉 외부의 감각적 자극에 따른 연쇄적인 반응으로만 해석한다면, 인간의 이성은 독립적 실체의 지위를 잃게 된다. 이러한 기계론적 관점에서 정치, 사회, 도덕에 관한 이론들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는 철학자가 바로 토마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the concept of moral rationality as a means to specify and actualize the goal of moral and ethical education. Philosophical traditions have viewed that every human being should have the ability to reflect on self and others and thereby formulate what is good 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혜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지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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