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유아 바깥놀이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실행 연구 원문보기


조성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바깥놀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운영에 대한 유아들과 교사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유아를 위한 바깥놀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은 무엇인가? 2. 만 5세 유아를 위한 바깥놀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이 유아와 교사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병설유치원인 햇살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대상은 만 5세 학급 30명과 교사이다. 만 5세 유아 바깥놀이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수립하고자 교육과정을 기초로 연구자의 학급에서 실시되었던 바깥놀이 실태를 분석하고, 동료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본원의 바깥놀이 공간을 점검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기간은 9월 5일부터 10월 21일까지이며, 바깥놀이 환경 개선 및 학교 내 다양한 놀이 공간 활용하기와 텃밭 가꾸기 및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졌다. 연구는 만 5세 유아 바깥놀이의 문제점 인식 및 이에 따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and implement plans to effectively run outdoor play for five-year-olds and investigate the responses of young children and teachers to their operation.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1. What are the plans to effectively ru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