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의 역사적 대표성을 통한 디자인 조형가치에 관한 연구 : 산업디자인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좋은 디자인은 오래 지속된다. 유행을 쫓지 않으며, 쉽게 싫증나거나 구식이 되지 않는다. 사람들이 갖고 싶어 하고, 아끼는 물건, 100년, 200년,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디자인 조형의 속성에서 나오는 것이다. 현대사회가 쉽게 사고 버리는 마케팅 전략이 지배적일지라도 디자이너 각자는 제품 자체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한 철학과 책임을 갖도록 해야 한다. 국내 산업디자인의 시작은 과거 미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이념이 사라진 상업적 가치, 스타일로서의 모더니즘이었다. 유럽 사회처럼 수공예 전통이 공업화의 물결에 편승하면서 자연스럽게 출발되지 못하였으며, 정부의 정책 주도와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조형의 본질 탐구와 디자인 철학의 부재를 낳았으며 조형성에 있어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이 최고‘라는 무의식이 작용하게 되었다. 무의식은 디자이너 스스로 사고를 개념에 가두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발휘하는데 장애 요소로 작용되기도 하였다. 본 논문에서 디자인의 가장 본질적 가치가 ‘조형’이란 것을 상기하고, 디자인 개념이 시작된 19-20세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과 디자인의 조형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본질의 속성인 조형의 중요성을 재검토하고 우리 미래 조형가치의 방향성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배경 및 목적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 문화와 디자인 조형의 이론적 고찰에서는 디자인과 문화의 관계, 디자인과 조형, 조형의 본질적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보기 좋은 디자인의 조형 원리를 이해하였다. 제3장에서는 역사적 배경에 따른 문화현상과 디자인의 관계를 19-20세기까지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산업혁명 이후부터 본격적인 디자인 개념이 시작 된 이후의 역사적 배경과 그에 따른 문화현상, 디자인의 흐름을 시대별 카테고리에서 디자인적으로 특징적인 움직임이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제4장에서는 역사적 대표성을 갖는 디자인 조형가치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3장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20세기 디자인 중 역사적 대표성을 갖는 디자인을 3가지 분류로 나누어 선정 한 후 이를 연구A, B, C의 분석표를 통해 디자인 조형가치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앞서 3,4장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미래 조형가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하여 당시 사회적 분위기와 역사적 배경 같더라도 나라마다 받아들여지고 발전되는 개념이 달랐음을 구체적으로 파악 할 수 있었다. 당시의 사회적 배경으로 형성된 문화가 디자인 조형에 자연스럽게 반영되어 있었으며 100년이 지난 지금에도 당시 조형철학의 맥락이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었다. 나라별로 각기 다른 고유의 조형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와 꾸준한 연구를 통해 디자인 역사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점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미래 조형가치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첫째, 문화와 디자인의 순환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이는 문화와 시대정신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과 같다. 둘째, 주체적 본질이 바탕이 된 조형철학 구축이 중요하다. 주체성이 바탕이 된 후 새로운 것을 받아들였을 때, 더욱 창조적인 상상력을 발휘하게 된다. 디자인의 주체성은 곧 문화의 주체성이며 이는 깊이 연구되어야 할 미래과제이다. 셋째, 물리적 가치와 관념적 가치의 조화가 필요하다. 이는 어느 것에 치우침이 없이 조화를 이루는 중용의 자세가 필요하며, 디자인 조형의 본질을 찾으려하는 노력과 관념적 가치들이 조화를 이루어 발전되어야 한다. 곧 통합의 자세이며, 나아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ood design lasts for a long time. It does not chase after a trend. Hence, it does not get boring or outmoded easily. An object that everyone wants to possess and values. The value of an object that is not diminished even after 100 or 200 years later can be ascribed to the plastic value of its d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지도교수 이혜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i, 1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1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