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의 통합학급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원문보기


라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자녀의 통합학급 경험유무에 따라 비교‧분석하여, 통합학급 경험이 있는 일반유아 어머니와 없는 일반유아 어머니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녀의 통합학급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2. 자녀의 통합학급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의 실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3. 자녀의 통합학급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4. 자녀의 통합학급 경험유무에 따른 일반유아 어머니들의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14개 사립유치원에 자녀가 재원중인 만 5세 일반유아 어머니 36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Green과 Stoneman(1989)이 개발하고 김미정(1995)이 번안한 The Parental Attitude Toward Mainstreaming Scale(PATMS)를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통합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중 일반유아 부모와 장애유아 부모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Rafferty, Boettcher와 Griffin(2001)이 개발한 Impact of Inclusion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Scale(IITDC), Impact of Inclusion on Children with Disabilities Scale(IICD)를 Hilbert(2009)가 설문지로 구성한 것에서 관련 내용을 추출‧첨가하였다. 설문지는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형 문항을 포함하여 총 4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분석을 위해 객관식 문항은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understanding of the inclusive education for the mothers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according to the children’s experience with the inclusive education. To satisfy with this purposes, research questions have been suggested as follows: 1.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라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엄정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3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