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국제교류의 증가와 세계적인 경제구조 재편으로 국제결혼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국적귀화자 등 외국인의 한국사회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회 유입된 외국출신의 새로운 구성원들은 학교생활과 사회생활 적응에 있어서 언어소통을 비롯한 많은 문제를 겪게 되고, 사회적응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는 비단 구성원 당사자 뿐 아니라 전체 사회의 건설적인 발전에 도전과제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를 위한 두 가지 언어정책, 즉 언어교육과 지역사회통역(...
최근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국제교류의 증가와 세계적인 경제구조 재편으로 국제결혼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국적귀화자 등 외국인의 한국사회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회 유입된 외국출신의 새로운 구성원들은 학교생활과 사회생활 적응에 있어서 언어소통을 비롯한 많은 문제를 겪게 되고, 사회적응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는 비단 구성원 당사자 뿐 아니라 전체 사회의 건설적인 발전에 도전과제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를 위한 두 가지 언어정책, 즉 언어교육과 지역사회통역(community interpretation)에 관한 한국사회의 현황과 정책방향을 다루었다. 1장에서는 한국사회에 유입된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인구와, 국적분포, 학력수준 등의 정보를 통계를 통해 정리하였으며, 현재 진행 중인 다문화언어교육현장을 점검하여 개선점을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지역사회통역문제를 다루었다. 한국은 사회통합을 위하여 2008년 12월 ‘제1차 외국인 정책‘ 발표하였고 가운데 처음으로 통역서비스 제공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다문화사회 이주과정에서의 지역사회통역의 구체적 의미와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고, 현재 시행초기단계인 관련 교육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한국보다 일찌감치 다문화사회를 경험한 유럽과 캐나다, 호주, 일본, 대만 등의 국가에서는 그동안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다문화사회 구성원의 언어교육 모델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구성원과 새로운 구성원이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다. 상술한 국가들의 언어교육사례를 점검하고 우리 사회가 배워가야 할 부분을 정리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앞장의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하여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한국의 다문화사회 언어교육과 커뮤니티 사회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정리하였다.
최근 한국사회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국제교류의 증가와 세계적인 경제구조 재편으로 국제결혼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국적귀화자 등 외국인의 한국사회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사회 유입된 외국출신의 새로운 구성원들은 학교생활과 사회생활 적응에 있어서 언어소통을 비롯한 많은 문제를 겪게 되고, 사회적응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이는 비단 구성원 당사자 뿐 아니라 전체 사회의 건설적인 발전에 도전과제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사회를 위한 두 가지 언어정책, 즉 언어교육과 지역사회통역(community interpretation)에 관한 한국사회의 현황과 정책방향을 다루었다. 1장에서는 한국사회에 유입된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인구와, 국적분포, 학력수준 등의 정보를 통계를 통해 정리하였으며, 현재 진행 중인 다문화언어교육현장을 점검하여 개선점을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지역사회통역문제를 다루었다. 한국은 사회통합을 위하여 2008년 12월 ‘제1차 외국인 정책‘ 발표하였고 가운데 처음으로 통역서비스 제공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다문화사회 이주과정에서의 지역사회통역의 구체적 의미와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고, 현재 시행초기단계인 관련 교육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한국보다 일찌감치 다문화사회를 경험한 유럽과 캐나다, 호주, 일본, 대만 등의 국가에서는 그동안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다문화사회 구성원의 언어교육 모델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구성원과 새로운 구성원이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다. 상술한 국가들의 언어교육사례를 점검하고 우리 사회가 배워가야 할 부분을 정리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앞장의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하여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한국의 다문화사회 언어교육과 커뮤니티 사회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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