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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원문보기


김성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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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 함양을 위하여 재량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범교과 학습 주제의 하나로 환경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환경교육은 환경 지식에 치우쳐 있으며, 창의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학습 전략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지식과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환경동화를 활용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환경동화는 2009개정 교육과정과 최신 환경문제를 반영하여 대기, 생태, 지구온난화, 식품, 수질, 분리수거 등 6가지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개발하였다. 경기도 성남시 E 초등학교 5학년 2학급 5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환경동화를 활용한 수업을, 통제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의 효과는 환경 지식 검사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며, 일반 창의성은 토란스 창의력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환경 창의성은 글쓰기 활동지를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in South Korea is mostly about acquiring environmental knowledge and lacks materials and strategies on how to change students' attitude and behavior. So, this study examined how new educational stories about environmental issues influenced children’s creativ...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전공
지도교수 여성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5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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