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3년여의 공생애 사역기간 동안, 삶의 현장에서 열 둘을 택하시고 제자로 삼아 함께 하며 집중 훈련을 하셨다. 제자 삼는 사역은 이 시대에도 많은 교회의 사역 중에서 주님이 원하시는 중요한 사역임에는 틀림없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옥한흠 목사 등이 평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을 교회사역의 목회 전략으로 도입하면서 목회 패러다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지역교회들은 제자훈련을 개 교회에 필요한 일꾼을 양성하고 교회의 외적인 성장만 급급하여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난 전도...
예수님은 3년여의 공생애 사역기간 동안, 삶의 현장에서 열 둘을 택하시고 제자로 삼아 함께 하며 집중 훈련을 하셨다. 제자 삼는 사역은 이 시대에도 많은 교회의 사역 중에서 주님이 원하시는 중요한 사역임에는 틀림없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옥한흠 목사 등이 평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을 교회사역의 목회 전략으로 도입하면서 목회 패러다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지역교회들은 제자훈련을 개 교회에 필요한 일꾼을 양성하고 교회의 외적인 성장만 급급하여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난 전도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논문에서 성경적인 제자 훈련의 원리를 고찰해 보고, 한국교회와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을 검토한 후, 제자 삼는 사역이 적용가능한 제자훈련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예수님 자신이 행하셨던 사역의 중요한 세 가지 범주는 1)가르치고 2)치유하고 3)선포하신 것이다. 이 세 가지 사역들 중에서 가르치며 제자 삼는 일은 그 중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행하셨던 사역이다.
따라서 예수님이 그리하셨던 것처럼 올바른 제자 사역의 확립과 수행은 주님의 지상 명령 성취를 이룩하는 길이다. 이를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로 삼고자 한다.
본 연구의 요약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장은 서론으로 본 논문의 문제제기 및 목적,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다루면서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성경적 제자훈련이란 무엇인가?
둘째, 제자훈련의 원리와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셋째, 한국교회 선교단체와 지역교회의 제자훈련 현황은 어떠한가?
넷째, 성경적 제자훈련을 통해 제자 삼는 사역을 강화할 수 있는 커리큘럼은 무엇이 있는가?
2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이해를 논하였다. 제자의 의미를 사전적, 성경적 어원을 근거로 정립하였으며, 제자훈련의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마태복음 28장 19-20절의 제자에 대한 어원적 연구를 통해 제자훈련의 정의와 목적, 성경적 근거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제자 삼으라는 주님의 명령의 중요성과 제자 삼는 삶의 원리와 재자훈련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제자훈련 원리는 로버트 콜만과 게리 쿠네의 제자훈련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적 제자훈련을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제자훈련의 방법에 대해서는 빌 헐, 임경철 교수의 제자훈련의 방법론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예수님의 제자훈련의 원리와 성경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은 전도, 양육, 훈련, 재생산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장에서는 한국교회와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의 현황을 검토하였다. 먼저 대상으로 선정한 단체와 교회의 설립배경과 목적, 제자훈련의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선교단체의 경우 한국대학생선교회, 한국기독학생회, 죠이선교회, 네비게이토선교회, 예수전도단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지역교회는 사랑의교회, 안산동산교회, 목동 제자교회, 부산 풍성한교회, G-12를 적용하는 교회를 중심으로 교회의 비전과 목회철학, 제자훈련 과정과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한국교회 제자훈련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봄으로써 제자훈련의 원리에 입각한 방법론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아직도 제자훈련의 보완대책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장에서는 제자훈련의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제자 삼는 사역의 강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제자삼는 사역에 초점을 맞춘 LDI의 제자훈련 과정을 대안 모델로 소개하였다. LDI의 제자훈련의 3가지 방법론을 살펴보고 제자훈련을 통해 평생개발과 개척 사역에까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LDI 제자훈련 원리와 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한 전통교회 모델로서 와~우리교회와 개척교회 모델로서 빛과진리교회를 검토해 보았다. 와~우리교회의 제자훈련이 교회의 양적 성장과 전도와 선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 그리고, 은사를 따라 지역을 섬기는 평신도 사역자들의 역할이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척교회 모델로서 빛과진리교회를 통해서 순수한 복음전파를 통한 자비량 교회 개척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별히 젊은 청년층에 대한 관심이 요청됨을 목회에 재고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LDI 제자훈련 과정의 커리큘럼은 전통교회에서, 그리고 교회 개척에서도 제자 삼는 사역의 전략으로서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3년여의 공생애 사역기간 동안, 삶의 현장에서 열 둘을 택하시고 제자로 삼아 함께 하며 집중 훈련을 하셨다. 제자 삼는 사역은 이 시대에도 많은 교회의 사역 중에서 주님이 원하시는 중요한 사역임에는 틀림없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옥한흠 목사 등이 평신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을 교회사역의 목회 전략으로 도입하면서 목회 패러다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지역교회들은 제자훈련을 개 교회에 필요한 일꾼을 양성하고 교회의 외적인 성장만 급급하여 교회의 본질에서 벗어난 전도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논문에서 성경적인 제자 훈련의 원리를 고찰해 보고, 한국교회와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을 검토한 후, 제자 삼는 사역이 적용가능한 제자훈련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예수님 자신이 행하셨던 사역의 중요한 세 가지 범주는 1)가르치고 2)치유하고 3)선포하신 것이다. 이 세 가지 사역들 중에서 가르치며 제자 삼는 일은 그 중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행하셨던 사역이다.
따라서 예수님이 그리하셨던 것처럼 올바른 제자 사역의 확립과 수행은 주님의 지상 명령 성취를 이룩하는 길이다. 이를 본 연구의 목적과 의의로 삼고자 한다.
본 연구의 요약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장은 서론으로 본 논문의 문제제기 및 목적, 연구의 방법과 범위를 다루면서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성경적 제자훈련이란 무엇인가?
둘째, 제자훈련의 원리와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셋째, 한국교회 선교단체와 지역교회의 제자훈련 현황은 어떠한가?
넷째, 성경적 제자훈련을 통해 제자 삼는 사역을 강화할 수 있는 커리큘럼은 무엇이 있는가?
2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이해를 논하였다. 제자의 의미를 사전적, 성경적 어원을 근거로 정립하였으며, 제자훈련의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마태복음 28장 19-20절의 제자에 대한 어원적 연구를 통해 제자훈련의 정의와 목적, 성경적 근거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제자 삼으라는 주님의 명령의 중요성과 제자 삼는 삶의 원리와 재자훈련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제자훈련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제자훈련 원리는 로버트 콜만과 게리 쿠네의 제자훈련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성경적 제자훈련을 확인해 보았다. 그리고, 제자훈련의 방법에 대해서는 빌 헐, 임경철 교수의 제자훈련의 방법론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예수님의 제자훈련의 원리와 성경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은 전도, 양육, 훈련, 재생산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장에서는 한국교회와 선교단체의 제자훈련의 현황을 검토하였다. 먼저 대상으로 선정한 단체와 교회의 설립배경과 목적, 제자훈련의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선교단체의 경우 한국대학생선교회, 한국기독학생회, 죠이선교회, 네비게이토선교회, 예수전도단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지역교회는 사랑의교회, 안산동산교회, 목동 제자교회, 부산 풍성한교회, G-12를 적용하는 교회를 중심으로 교회의 비전과 목회철학, 제자훈련 과정과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한국교회 제자훈련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봄으로써 제자훈련의 원리에 입각한 방법론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아직도 제자훈련의 보완대책이 요구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장에서는 제자훈련의 패러다임 변화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제자 삼는 사역의 강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제자삼는 사역에 초점을 맞춘 LDI의 제자훈련 과정을 대안 모델로 소개하였다. LDI의 제자훈련의 3가지 방법론을 살펴보고 제자훈련을 통해 평생개발과 개척 사역에까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LDI 제자훈련 원리와 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한 전통교회 모델로서 와~우리교회와 개척교회 모델로서 빛과진리교회를 검토해 보았다. 와~우리교회의 제자훈련이 교회의 양적 성장과 전도와 선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 그리고, 은사를 따라 지역을 섬기는 평신도 사역자들의 역할이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척교회 모델로서 빛과진리교회를 통해서 순수한 복음전파를 통한 자비량 교회 개척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별히 젊은 청년층에 대한 관심이 요청됨을 목회에 재고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LDI 제자훈련 과정의 커리큘럼은 전통교회에서, 그리고 교회 개척에서도 제자 삼는 사역의 전략으로서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주제어
#제자훈련 글로벌 리더십 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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