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적으로 분석하여 음악교육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의 내용은 인간의 지적능력과 음악에 관한 연구 논문의 내용과 결과를 살펴보고, 그 연구 주제, 대상, 방법, 결과를 메타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음악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 43편을 수집하고 각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틀인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4가지로 분석을 실시했다. 여기에 지적능력을 국어 또는 어휘력, 영어, 수학, 과학, ...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적으로 분석하여 음악교육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의 내용은 인간의 지적능력과 음악에 관한 연구 논문의 내용과 결과를 살펴보고, 그 연구 주제, 대상, 방법, 결과를 메타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음악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 43편을 수집하고 각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틀인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4가지로 분석을 실시했다. 여기에 지적능력을 국어 또는 어휘력, 영어, 수학, 과학, 공간지각 및 뇌 발달, 학습기술 및 주의집중의 6가지 영역으로 한정하여 연구의 경향을 기술통계중 빈도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여 메타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또는 어휘력을 연구한 논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고등학생 대상 연구가 가장 적었다. 셋째, 표집인원이 50명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표집인원이 많을수록 연구논문이 적었다. 넷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질적연구는 한편에 불과했다. 다섯째, 연구기간이 6개월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연구기간이 길수록 연구논문이 적었다. 여섯째, 국어와 어휘력 관련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도구는 PLS, K-WISCⅢ, PRES였고, 수학 관련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도구는 유아학습준비도 검사 중 수학 개념 관련 부분을 발췌하여 박상숙(1999)이 재구성한 검사, PSPCSAYC를 기초로 Ward(1993)가 수정․보완한 도구들 이었다. 음악능력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PMMA였다. 일곱째, 연구결과는 모두 긍정적이었으며, 국어와 어휘력 관련 연구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장 많이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이 지적 능력 이외의 능력 즉, 정의적 능력이나 창의성에 대한 영향을 메타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연구 대상의 수를 확대하여 광범위한 논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보다 신뢰성 있는 연구를 위해 지적 능력 개발을 위한 표준화된 음악 프로그램이나 지적 능력 측정을 위한 신뢰도 높은 측정 도구들이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적으로 분석하여 음악교육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의 내용은 인간의 지적능력과 음악에 관한 연구 논문의 내용과 결과를 살펴보고, 그 연구 주제, 대상, 방법, 결과를 메타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음악이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 43편을 수집하고 각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틀인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4가지로 분석을 실시했다. 여기에 지적능력을 국어 또는 어휘력, 영어, 수학, 과학, 공간지각 및 뇌 발달, 학습기술 및 주의집중의 6가지 영역으로 한정하여 연구의 경향을 기술통계중 빈도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여 메타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또는 어휘력을 연구한 논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고등학생 대상 연구가 가장 적었다. 셋째, 표집인원이 50명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표집인원이 많을수록 연구논문이 적었다. 넷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질적연구는 한편에 불과했다. 다섯째, 연구기간이 6개월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연구기간이 길수록 연구논문이 적었다. 여섯째, 국어와 어휘력 관련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도구는 PLS, K-WISCⅢ, PRES였고, 수학 관련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도구는 유아학습준비도 검사 중 수학 개념 관련 부분을 발췌하여 박상숙(1999)이 재구성한 검사, PSPCSAYC를 기초로 Ward(1993)가 수정․보완한 도구들 이었다. 음악능력 측정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PMMA였다. 일곱째, 연구결과는 모두 긍정적이었으며, 국어와 어휘력 관련 연구에서 긍정적 효과를 가장 많이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이 지적 능력 이외의 능력 즉, 정의적 능력이나 창의성에 대한 영향을 메타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연구 대상의 수를 확대하여 광범위한 논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보다 신뢰성 있는 연구를 위해 지적 능력 개발을 위한 표준화된 음악 프로그램이나 지적 능력 측정을 위한 신뢰도 높은 측정 도구들이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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