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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 평가에서의 표준 평가 예시문 활용 효과 연구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using the standard anchor papers on the evaluation of writing skills 원문보기


양주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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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쓰기 능력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쓰기 교육에 피드백하기 위해서는, 쓰기 지식, 기능, 전략, 태도 등이 종합적으로 발현된, 쓰기의 최종 결과물인 글을 직접 평가하는 방법이 적합할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쓰기 평가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매우 큰 부담이 된다. 특히 쓰기 평가 결과의 신뢰도 문제와 쓰기 평가 과정의 번거로움은 오랫동안 해결이 쉽지 않은 핵심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가자 훈련, 평가자 협의, 세밀한 분석적 평가 기준 설정 등의 방법이 제안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쓰기 평가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는 도움이 되나 쓰기 평가 과정의 과중한 부담과 절차상의 번거로움 등은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 쉽게 활용되지 못하였다. 그러다보니 아직도 쓰기 평가 방법으로 간략한 상중하 기준을 바탕으로 인상 평가나 총체적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쓰기 평가의 결과와 과정의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표준 평가 예시문을 활용한 쓰기 평가’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평가 기준표를 사용한 쓰기 평가와 비교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먼저 쓰기 평가를 위해 논설문 쓰기 과제로 중학생의 글 40편을 수집하였고, 이 글을 18명의 현직 국어교사가 평가하게 하였다. 평가자들은 경력, 성별, 인원수 비율을 동일하게 A집단(통제집단)과 B집단(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다. A집단은 평가 기준표를 가지고 평가하였고, B집단은 평가 기준과 함께 표준 평가 예시문을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평가자들은 개별적으로 쓰기 평가 상황 통제를 점검한 후 평가를 진행하였고, 평가 후 쓰기 평가자 주관적 경험 검사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모든 과정을 마친 평가 결과 자료를 수합하여 PASW Statistics 18.0, EduG 6.0, FACETS 3.66.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단별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통계 분석 결과, A집단의 점수가 10%정도 B집단보다 후하고, A집단의 쓰기 평가 항목별 ...

주제어

#국어교육 쓰기 평가 표준 평가 예시문 신뢰도 일반화가능도 EduG FACETS 일관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주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ⅷ, 132 p.
키워드 국어교육 쓰기 평가 표준 평가 예시문 신뢰도 일반화가능도 EduG FACETS 일관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7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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