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현대사회 속에서 미디어는 소통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역사적으로 꾸준히 미술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 온 미술관도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소통의 중심에 있다. 오늘날 미술관은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웹상의 서비스와 모바일, SNS를 통한 서비스 등 관람객과의 소통에 더욱 다양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미술관관람객 또한 이러한 미디어매체를 통한 소통에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며 더 나아가 미디어매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미술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미디어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다른 미술교육이 가질 수 없는 실물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구분된 특성을 가진 미술관은 감상교육을 위해 오는 초등학생을 위해 전시와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미술관에서 수업의 매체가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나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등 미디어기기를 표현 수업의 매체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그 필요성에 비해 미미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전시와 연계한 표현활동에서 미디어의 활용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에 이르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이러한 경험이 전시의 주제와 작가탐구에 이르도록 하고자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여러 문헌과 관련 자료, 대표 연구 미술관교육 실무 담당자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과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Ⅲ장에서는 미술교육에서 미디어의 활용을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
저자 | 김진숙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성도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ⅸ, 141 p. |
키워드 | 미술관교육 미디어 미술관 감상 표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10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