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입각한 피아노 소나타의 비교연구 : S. Prokofiev, D. Kabalevsky, D. Shostakovich를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on Piano Sonatas Based on Socialist Realism : Focused on S. Prokofiev, D. Kabalevsky, D. Shostakovich원문보기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이후, 스탈린의 정권이 시작되면서 형성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는 작곡가들의 작품 활동에 엄격한 통제를 가했다. 이로 인해 많은 작곡가들은 서구로 망명의 길을 선택한 반면, 조국에 남아있던 작곡가들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이념에 적합한 작품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추구하는...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이후, 스탈린의 정권이 시작되면서 형성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는 작곡가들의 작품 활동에 엄격한 통제를 가했다. 이로 인해 많은 작곡가들은 서구로 망명의 길을 선택한 반면, 조국에 남아있던 작곡가들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이념에 적합한 작품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추구하는 음악은 고전적이며, 대중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선율적인 음악, 단순하고 낙천적인 음악, 선동적인 리듬의 음악으로, 혁명과 공산당의 목표를 구현하고 일반 대중들에게도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단순하고 쉬운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초반 유럽과 미국에서 나타났던 다양한 음악사조와는 다르게, 소비에트 연방 정부에서 요구하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을 써야만 했던 프로코피에프(Sergei Prokofiev, 1891-1953)와 카발레프스키(Dmitri Kabalevsky, 1904-1989),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1906-1975)의 음악적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피아노 소나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세 작곡가들의 피아노 소나타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요구하는 특징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본 후,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에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이후, 스탈린의 정권이 시작되면서 형성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는 작곡가들의 작품 활동에 엄격한 통제를 가했다. 이로 인해 많은 작곡가들은 서구로 망명의 길을 선택한 반면, 조국에 남아있던 작곡가들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이념에 적합한 작품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추구하는 음악은 고전적이며, 대중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선율적인 음악, 단순하고 낙천적인 음악, 선동적인 리듬의 음악으로, 혁명과 공산당의 목표를 구현하고 일반 대중들에게도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단순하고 쉬운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초반 유럽과 미국에서 나타났던 다양한 음악사조와는 다르게, 소비에트 연방 정부에서 요구하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을 써야만 했던 프로코피에프(Sergei Prokofiev, 1891-1953)와 카발레프스키(Dmitri Kabalevsky, 1904-1989),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 1906-1975)의 음악적 경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피아노 소나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세 작곡가들의 피아노 소나타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요구하는 특징들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본 후,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에 나타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The socialist realism which occurred as Stalin's regime began after the Russian Bolshevik Revolution in 1917 imposed strict restriction on the artistic works of music composers. Due to this, many composers chose asylum to the West, whereas the other composers left in their homeland diverted their di...
The socialist realism which occurred as Stalin's regime began after the Russian Bolshevik Revolution in 1917 imposed strict restriction on the artistic works of music composers. Due to this, many composers chose asylum to the West, whereas the other composers left in their homeland diverted their direction into the work appropriate for socialist realism. The music that the socialist realism pursue should be the one classical, melodious for the public to easily sing, simple and optimistic with instigating rhythm so it can fulfill the spirit of Bolshevik Revolution and the objectives of Russian communist party and be easily understood by the general public.
This study examined the trend in the music of Sergei Prokofiev(1891-1953), Dmitri Kabalevsky(1904-1989) and Dmitri Shostakovich(1906-1975) who were forced to compose following the doctrine of socialist realism and analyzed them focusing on their piano sonatas to fi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mong them.
The socialist realism which occurred as Stalin's regime began after the Russian Bolshevik Revolution in 1917 imposed strict restriction on the artistic works of music composers. Due to this, many composers chose asylum to the West, whereas the other composers left in their homeland diverted their direction into the work appropriate for socialist realism. The music that the socialist realism pursue should be the one classical, melodious for the public to easily sing, simple and optimistic with instigating rhythm so it can fulfill the spirit of Bolshevik Revolution and the objectives of Russian communist party and be easily understood by the general public.
This study examined the trend in the music of Sergei Prokofiev(1891-1953), Dmitri Kabalevsky(1904-1989) and Dmitri Shostakovich(1906-1975) who were forced to compose following the doctrine of socialist realism and analyzed them focusing on their piano sonatas to find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mong them.
주제어
#사실주의
#S. Prokofiev Piano Sonata No.7, Op.83
#D. Kabalevsky Piano Sonata No.3, Op.46
#D. Shostakovich Piano Sonata No.2, Op.61
#피아노소나타
#소나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원진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4 p.
키워드
사실주의,
S. Prokofiev Piano Sonata No.7, Op.83,
D. Kabalevsky Piano Sonata No.3, Op.46,
D. Shostakovich Piano Sonata No.2, Op.61,
피아노소나타,
소나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