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재반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영재 청소년들에게 학교미술치료를 실시
하여 우울 감소와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따른 심리적 적응이 학교생활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한 예비 연구 집단을 교육청 영재원에서 영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0년 4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총 11회기를 진행 하였고 예비연구에서 보완된 본 프로그램으로 2011년 3월부터 9월까지 주 1회, 총 15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연구와 본 연구 집단의 사전검사에서 영재 청소년들은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심리적 부적응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향상하여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교미술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행 방법은 영재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을 해소하여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는 과정으로 초기, 중기, 후기, 종결단계로 개입하였으며 사후회기는 집단미술치료 뿐만 아니라 자발적 참여에 의한 개인 상담을 포함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A 남자 중학교 2학년 영재반 학생 전체가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으로 인성교육 중 정서적 영역의 수업의 한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평가방법은 양적척도로 아동용 우울 검사(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본 연구는 영재반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영재 청소년들에게 학교미술치료를 실시
하여 우울 감소와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따른 심리적 적응이 학교생활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한 예비 연구 집단을 교육청 영재원에서 영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0년 4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총 11회기를 진행 하였고 예비연구에서 보완된 본 프로그램으로 2011년 3월부터 9월까지 주 1회, 총 15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연구와 본 연구 집단의 사전검사에서 영재 청소년들은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심리적 부적응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향상하여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교미술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행 방법은 영재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을 해소하여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는 과정으로 초기, 중기, 후기, 종결단계로 개입하였으며 사후회기는 집단미술치료 뿐만 아니라 자발적 참여에 의한 개인 상담을 포함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A 남자 중학교 2학년 영재반 학생 전체가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으로 인성교육 중 정서적 영역의 수업의 한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평가방법은 양적척도로 아동용 우울 검사(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와 청소년 자기행동평가 척도(Korean-Youth Self-Report: K-YSR, 내재화 척도, 사회능력 척도)를 사용하였고, 투사검사로 그림이야기(Draw-A-Story: DAS)검사와 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KSD)검사를 사전 · 사후에 실시하여 영재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따른 학교생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청소년들은 학교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낮은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 자아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학교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적 부적응을 극복하고, 위축되고 소극적이었던 자기상을 긍정적인 자기상으로 인식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로써 학교미술치료가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음을 나타내었다.
둘째, 학급단위의 미술치료를 경험한 영재반 청소년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으며 이것은 교사상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와 영재반 친구들과의 관계성 증진으로 나타났는데, 엄격하고 위협적인 교사상에서 함께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는 교사상으로 변화가 나타나 교사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재반 친구들과 경쟁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친밀감을 형성하여 협동심과 배려가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후 검사의 그림평가와 교사의 관찰평가를 통해 의미 있게 표현되었다.
위의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함의는 학교미술치료가 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을 감소시키고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일반대상자인 학생에게 학교미술치료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촉진 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심리 정서적 적응을 돕는 수업의 한 영역으로서의 접근으로 확장 될 수 있으며, 영재 청소년의 정서적 영역의 교육 방향과 대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는 영재반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영재 청소년들에게 학교미술치료를 실시
하여 우울 감소와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따른 심리적 적응이 학교생활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한 예비 연구 집단을 교육청 영재원에서 영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0년 4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총 11회기를 진행 하였고 예비연구에서 보완된 본 프로그램으로 2011년 3월부터 9월까지 주 1회, 총 15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연구와 본 연구 집단의 사전검사에서 영재 청소년들은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 심리적 부적응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향상하여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교미술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진행 방법은 영재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을 해소하여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는 과정으로 초기, 중기, 후기, 종결단계로 개입하였으며 사후회기는 집단미술치료 뿐만 아니라 자발적 참여에 의한 개인 상담을 포함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A 남자 중학교 2학년 영재반 학생 전체가 참여하였고, 모두 12명으로 인성교육 중 정서적 영역의 수업의 한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평가방법은 양적척도로 아동용 우울 검사(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 와 청소년 자기행동평가 척도(Korean-Youth Self-Report: K-YSR, 내재화 척도, 사회능력 척도)를 사용하였고, 투사검사로 그림이야기(Draw-A-Story: DAS)검사와 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KSD)검사를 사전 · 사후에 실시하여 영재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따른 학교생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청소년들은 학교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낮은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 자아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학교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적 부적응을 극복하고, 위축되고 소극적이었던 자기상을 긍정적인 자기상으로 인식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로써 학교미술치료가 심리적 부적응으로 인한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음을 나타내었다.
둘째, 학급단위의 미술치료를 경험한 영재반 청소년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으며 이것은 교사상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와 영재반 친구들과의 관계성 증진으로 나타났는데, 엄격하고 위협적인 교사상에서 함께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는 교사상으로 변화가 나타나 교사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재반 친구들과 경쟁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친밀감을 형성하여 협동심과 배려가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후 검사의 그림평가와 교사의 관찰평가를 통해 의미 있게 표현되었다.
위의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함의는 학교미술치료가 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적인 성향으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을 감소시키고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일반대상자인 학생에게 학교미술치료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촉진 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심리 정서적 적응을 돕는 수업의 한 영역으로서의 접근으로 확장 될 수 있으며, 영재 청소년의 정서적 영역의 교육 방향과 대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This research is aimed at analyzing effects of school art therapy that make change positively school life of student who are in gifted student class by helping psychological adaptation along with reducing depression and improving self-esteem.
To verify the program, in advance 11 sessions had been...
This research is aimed at analyzing effects of school art therapy that make change positively school life of student who are in gifted student class by helping psychological adaptation along with reducing depression and improving self-esteem.
To verify the program, in advance 11 sessions had been conducted from
April to November, 2010, and after supplementing that program, 15 sessions including post program interview was conducted once a week from March to September, 2011. The research subject were consisted of 12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in gifted student class.
The case of study includes understanding characteristic of gifted adolescents and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by solving psychological maladjustment.
The research tools used to CDI(Children' s Depression Inventory) and K-YSR(Korean - Youth Self Report). Moreover drawing test, DAS(Draw a story) and KSD(Kinetic School Drawing) were conducted to measure changes in depression, self-esteem and school life. All of the tests were conducted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the results.
The results derived from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ly, school art therapy influenced to reduce depression of gifted students. Also their self-image displayed positive changes by improving self-esteem after the program was conducted. This means that they overcome the depression of adolescent and recognize passive self-image into something positive. This implies that school art therapy can convert the negative aspect of depression into a positive aspect.
Secondly, the school life adaptation of gifted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chool art therapy showed positive changes and it is expressed meaningfully in DAS and K-YSR.
The implications of this research concluded from these conclusions are as follows: School art therapy provides positive support to reduce psychological maladjustment and help school life adaptation to gifted students. Furthermore it is meaningful as it confirms that school art therapy provides a positive experience that offers emotional support to students as common subject and promotes the growth of adolescents.
This research is aimed at analyzing effects of school art therapy that make change positively school life of student who are in gifted student class by helping psychological adaptation along with reducing depression and improving self-esteem.
To verify the program, in advance 11 sessions had been conducted from
April to November, 2010, and after supplementing that program, 15 sessions including post program interview was conducted once a week from March to September, 2011. The research subject were consisted of 12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in gifted student class.
The case of study includes understanding characteristic of gifted adolescents and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by solving psychological maladjustment.
The research tools used to CDI(Children' s Depression Inventory) and K-YSR(Korean - Youth Self Report). Moreover drawing test, DAS(Draw a story) and KSD(Kinetic School Drawing) were conducted to measure changes in depression, self-esteem and school life. All of the tests were conducted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o compare the differences in the results.
The results derived from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ly, school art therapy influenced to reduce depression of gifted students. Also their self-image displayed positive changes by improving self-esteem after the program was conducted. This means that they overcome the depression of adolescent and recognize passive self-image into something positive. This implies that school art therapy can convert the negative aspect of depression into a positive aspect.
Secondly, the school life adaptation of gifted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chool art therapy showed positive changes and it is expressed meaningfully in DAS and K-YSR.
The implications of this research concluded from these conclusions are as follows: School art therapy provides positive support to reduce psychological maladjustment and help school life adaptation to gifted students. Furthermore it is meaningful as it confirms that school art therapy provides a positive experience that offers emotional support to students as common subject and promotes the growth of adolesc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