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낭만 예술가곡의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로 꼽히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많이 작곡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600여곡의 리트를 작곡했다. 그는 독일의 많은 시인들의 시를 가사로 사용했으며, 반주를 통해 곡의 분위기를 확립하거나 감정을 나타내고자 하는 회화적 기법을 많이 사용하여 반주가 노래와 동반자의 관계로 나타나거나, 그 이상의 역할을 하도록 작곡하였다. 이를 통하여 19세기의 독일 예술가곡은 하나의 장르로 발전하여 완성되어 갔고, 슈베르트 이후의 많은 작곡...
독일 낭만 예술가곡의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로 꼽히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많이 작곡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600여곡의 리트를 작곡했다. 그는 독일의 많은 시인들의 시를 가사로 사용했으며, 반주를 통해 곡의 분위기를 확립하거나 감정을 나타내고자 하는 회화적 기법을 많이 사용하여 반주가 노래와 동반자의 관계로 나타나거나, 그 이상의 역할을 하도록 작곡하였다. 이를 통하여 19세기의 독일 예술가곡은 하나의 장르로 발전하여 완성되어 갔고, 슈베르트 이후의 많은 작곡가들이 그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많은 가곡 중 연가곡집은 3개로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Die Schöne Müllerin),≪겨울나그네≫(Winterreise),≪백조의노래≫(Schwanengesang)가 있다. 슈베르트의 연가곡집 3개중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와 ≪겨울나그네≫는 슈베르트와 동시대에 활동했던 시인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 1794~1827)의 시를 가사로 하고 있는데,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는 1823년에, ≪겨울나그네≫는 그보다 4년 후인 1827년에 작곡되었다. ≪겨울나그네≫는 슈베르트의 사망 1년 전에 작곡된 말년의 작품으로, 그가 이 연가곡을 작곡할 당시 그의 건강과 경제적 상황이 ≪겨울나그네≫의 주인공인 청년의 모습과 비슷했다. 본 논문에서는 슈베르트의 연가곡 중 가장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중 하나로 평가되는 ≪겨울나그네≫를 중심으로, 19세기 독일의 낭만주의의 문학, 음악적 배경과 슈베르트와 시인 뮐러의 생애와 작품, ≪겨울나그네≫의 배경과 시와 노래의 순서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슈베르트가 각곡의 가사를 노래부와 반주부에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 묘사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아울러 형식, 화성을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독일 낭만 예술가곡의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로 꼽히는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많이 작곡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600여곡의 리트를 작곡했다. 그는 독일의 많은 시인들의 시를 가사로 사용했으며, 반주를 통해 곡의 분위기를 확립하거나 감정을 나타내고자 하는 회화적 기법을 많이 사용하여 반주가 노래와 동반자의 관계로 나타나거나, 그 이상의 역할을 하도록 작곡하였다. 이를 통하여 19세기의 독일 예술가곡은 하나의 장르로 발전하여 완성되어 갔고, 슈베르트 이후의 많은 작곡가들이 그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많은 가곡 중 연가곡집은 3개로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Die Schöne Müllerin),≪겨울나그네≫(Winterreise),≪백조의노래≫(Schwanengesang)가 있다. 슈베르트의 연가곡집 3개중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와 ≪겨울나그네≫는 슈베르트와 동시대에 활동했던 시인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 1794~1827)의 시를 가사로 하고 있는데,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는 1823년에, ≪겨울나그네≫는 그보다 4년 후인 1827년에 작곡되었다. ≪겨울나그네≫는 슈베르트의 사망 1년 전에 작곡된 말년의 작품으로, 그가 이 연가곡을 작곡할 당시 그의 건강과 경제적 상황이 ≪겨울나그네≫의 주인공인 청년의 모습과 비슷했다. 본 논문에서는 슈베르트의 연가곡 중 가장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중 하나로 평가되는 ≪겨울나그네≫를 중심으로, 19세기 독일의 낭만주의의 문학, 음악적 배경과 슈베르트와 시인 뮐러의 생애와 작품, ≪겨울나그네≫의 배경과 시와 노래의 순서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슈베르트가 각곡의 가사를 노래부와 반주부에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 묘사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아울러 형식, 화성을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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