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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미술에 나타난 '순환성' 표현 연구 : 연구자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ircularity' in Eco Art -Based on the researcher's work 원문보기


강술생 (성신여자대학교 미술학과(서양화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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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생태미술(Eco Art)에 나타난 ‘순환성(Circularity)’ 표현에 관한 연구이다. 생태미술은 자연과 생명에 관한 관심을 드러내는 미술 영역의 실천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자연재해, 지구온난화, 멸종 위기의 동식물들, 신종 전염병 등으로 인한 생태계의 위기가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면서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배경은 자연의 순환성을 수용하는 연구자의 작품 성향을 이론적으로 정리하는 것에서 시작되며, 연구자는 생태미술에 나타난 순환성을 현대 미술의 중요한 특성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생태미술의 이론적 담론을 바탕으로 생태미술에 나타난 순환성 해석과 그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생태미술에 나타난 순환성 연구를 위해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한다. 첫째, 본 연구는 생태의 의미를 바탕으로 생태미술의 개념을 정리하고, 사회적․미술사적 흐름에서 생태미술의 위치를 살펴보고 있다. 생태미술은 자연을 인간 주변의 환경이나 대상으로 바라보는 이기적인 시각을 버리고, 생명체의 상호작용, 전체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술생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술학과(서양화전공)
지도교수 한만영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v, 17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26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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