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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연구자가 같은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때, 작업 효율성은 연구에 관련된 지식, 경험, 기술이 축적되면서 향상된다. 결과를 얻기 위해 연구에 투자하는 시간은 같은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줄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학습효과(learning effect)라고 일컫는다. 학습곡선(learning curve)은 학습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이전의 학습곡선 연구에서는 시간을 일정한 구간으로 나누어 구간별 작업에 대한 숙련도의 평균 차이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구간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하는 기준이 존재하지 않으며, 연구자의 경험과 연구 과정에 의존하게 된다. 더욱이 ...
저자 | 이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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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통계학과 |
지도교수 | 박만식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42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827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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