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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햄릿>의 한국공연사 연구 : 이해랑, 안민수, 기국서, 김정옥, 이윤택이 연출한 <햄릿>(1951-1996) 공연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안장환 (중앙대학교 대학원 演劇學科 演劇學 專攻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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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텍스트 <햄릿>이 한국에 최초로 소개된 것은 현철에 의해 1920년대 초 『개벽』지를 통해서였다. 그러나 본격적인 전막 공연이 이루어진 것은 한국전쟁 중이던 1951년 9월 대구 키네마극장에서 이해랑 연출에 의해서였다. 이후 196, 70년대와 8, 90년대를 통하여 수많은 공연예술가와 공연집단에 의해 다양한 공연이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고에서는 195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한국에서의 셰익스피어 <햄릿> 공연사에 나타나는 수많은 공연예술가들 가운데 각 시대의 연출미학을 대표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다섯 명, 즉 이해랑, 안민수, 기국서, 김정옥, 이윤택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연출한 <햄릿> 공연에서 나타나는 텍스트 <햄릿>에 대한 해석관점, 공연의 시대적 배경과 목적, <햄릿>의 연출관점, 무대형상화의 특성 그리고 공연에 대한 평가와 관객의 수용양태 등을 분석하였다. 이는 단순히 한 개인의 연극철학이나 공연양식에 대한 논의의 차원을 넘어 동시대의 관점에서 그 시대를 주도했던 문예사조와 미학 그리고 무대양식 등 공연미학 전반에 대한 연구의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 논의 대상이었던 이해랑, 안민수, 기국서, 김정옥, 이윤택은 50년대 이후 각기 독특한 공연문법과 양식으로 <햄릿>을 형상화하였다. 이해랑의 경우 자신이 1930년대 동경 유학 시절 접하고 배운 서구 근대극으로서 일생의 연극철학이던 리얼리즘과 연극 그리고 무대 앙상블의 관점을 중요시하였다. 안민수는 5, 60년대 미국 하와이대 유학과 활동에서 경험한 동양연극과 서구의 실험적인 공연양식을 기반으로 번안과 문화상호주의적 관점에서 새로운 공연언어에 의한 전향적인 무대형상화를 시도하였다. 기국서는 동시대의 정치, 사회적인 문제 인식과 관점에서 접근하여 파격적인 해체 및 동시대성을 지향하는 도전적인 무대언어를 추구하였다. 또 불란서 유학을 통해 5, 60년대 서구의 전위적인 공연과 영화를 경험한 김정옥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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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ext of Shakespeare's was first introduced in Korea by Hyeon Cheol through the journal of 『Gaebyeok』in the early days of the 1920s. But its full-fledged whole-curtain performance was directed by Lee Hae-rang, at the Kinema Theater in Daegu, on September, 1951, during the Korean War. Since th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장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演劇學科 演劇學 專攻
지도교수 崔致林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35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38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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