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시대의 발전에 따라서 교복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스타일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아직까지 교복의 품질과 가격에 대해서 만족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어울리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과 색상, 소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중국의 교복시장은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된다. 분 연구는 중국 북경(北京)하고 광주(廣州) 두 지역의 여자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 디자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설문을 통해 중국 여고생들의 교복에 대한 태도와 선호하는 교복 디자인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여고생들의 특성과 패션의식을 반영한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즉 활동성과 ...
중국에서는 시대의 발전에 따라서 교복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스타일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아직까지 교복의 품질과 가격에 대해서 만족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어울리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과 색상, 소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중국의 교복시장은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된다. 분 연구는 중국 북경(北京)하고 광주(廣州) 두 지역의 여자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 디자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설문을 통해 중국 여고생들의 교복에 대한 태도와 선호하는 교복 디자인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여고생들의 특성과 패션의식을 반영한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즉 활동성과 심미성을 갖춘 교복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중국 교복 디자인 실태 조사결과는 북경과 광주의 중국 여고생들의 춘·추·동복 아이템으로는 티셔츠, 바지, 점퍼 등으로 구성된 운동복 스타일이 대부분이었으며 학교마다 스타일의 차이점은 없고 색상에 있어서 차이를 두어서 구분하고 있었다. 중국 교복의 소재는 주로 운동복의 폴리에스테르와 모의 혼방이 많았으며 겨울용으로 개인적으로 다운점퍼를 선택하는 학교도 있었다. 두번째, 교복에 대한 태도 조사한 결과, 교복의 구성요소 전체에 관한 선호도는 심미성, 상징성, 기능성 중에서 심미성(48%)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미성에 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유행하는 개성적인 디자인이 좋다(37%)와 무난한 디자인이 좋다(32%)란 의견이 고른 분포를 보여주었다. 기능성에 관한 선호도에 있어서는 활동하기 편한 것이 좋다(69%)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상징성에 관에 선호도에 있어서는 학교 이미지를 나타내야 한다(40%)란 의견과 소속감을 느껴야 한다(32%) 비슷한 수준의 선호도를 나타났다. 교복에 대한 만족도는 불만족집단(4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북경(北京) 지역은 불만족집단(55%)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에 대한 만족하는 가장 큰 이유는 활동하기 편리해서(70%)였으며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디자인이 유행에 뒤떨어졌기(64%) 때문이었다. 또한 평상시 여고생들이 하루동안 교복 착용하는 시간은 주로8시간에서 9시간정도(49%)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교복 착용 시간이 길수록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외출시 교복을 착용 실태를 살펴보며 학교외의 장소에서는 교복을 착용하지 않는 비착용 집단(81%)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46%), 싫증이 나서 (22%) 때문인 것으로 밝여졌다. 교복을 착용하는 동안 수선한 경험이 없는 경우가 70%로 대부분이었으며 나머지 수선경험이 있는 경우 수선하는 이유로는 바느질한 곳이 뜯어져서(35%), 사이즈가 너무 커서(33.4%)등 이었다. 교복 착용시 불편한 부분으로는 소매(47%)와 어깨(23%)순으로 나타났으며, 교복의 개선점으로 교복의 디자인(60%)의 개선을 가장 많이 바라고 있었다. 중국 여고생들이 한국 교복 브랜드 제품을 구입여부에 대해 59%가 구입한 적이 없었으며31%가 구입하여 교복이 아니라 일상복으로 입고 다니는 경우가 있었다. 구입한 이유는 디자인이 예뻐서(62%), 한국 드라마의 주인공을 동조하고 싶어서(18%) 등 이었다. 교복에 대한 태도 조사에 있어서는 교복에 대한 불만족 이유, 교복 수선 유무, 교복 착용시 불편한 부분과 한국 교복 브랜드 구입해 여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세번째, 교복 디자인 선호도 조사결과는 교복 소재의 선호도에서 구김이 덜 가는 합성섬유가 57%로 가장 높게 비율을 나타났다. 색채의 선호도에서 검정색계통이 40%, 남색계통이 30%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교복 재킷 디자인은 테일러드 칼라 싱글 여밈(46%)과 테일러드 칼라 더블 여밈(27%)순으로 보였으며, 재킷 길이는 허리선과 엉덩이선 사이의 길이가 49%로 가장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교적 여고생들이 몸에 맞는 교복 캐킷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호하는 교복 스커트 디자인은 전체 주름 스커트(34%), 부분 주름 스커트(29%), 맞주름 스커트(17%), 플레어 스커트(14%), 타이트 스커트(6%)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커트 길이의 선호도를 살펴보면 무릎선 약간 아래(40%)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교복 바지 디자인은 정장 바지 (44%), 통바지(28%), 일자바지(15%), 스키니 바지(9%), 부츠컷/나팔 바지(4%)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복 하의 스타일의 선호도에서 중국 여고생들은 스커트55%, 바지 45%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심미성을 위해서는 스커트를 선호하지만 일부 기능성을 위해 바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교복 조끼 디자인에 있어서는 싱글여밈 조끼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두번째로 더블여밈의 조끼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니트조끼보다는 우븐형태의 조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복 상의와 하의의 배색에 있어서는 단색과 무늬있는 옷감의 배합이 좋다라는 선호도(46%)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무늬의 선호도에 있어서는 체크무늬 좋다라는 선호도(51%)가 높게 나타났다. 교복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서는 교복 색채의 선호도, 재킷 길이의 선호도, 교복 스커트 디자인의 선호도, 교복 하의 스타일의 선호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중국 여고생들은 현재의 교복에 대해 대체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디자인이 유행에 뒤떨어졌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현행교복의 개선점으로 디자인을 개선해야 하며 교복 디자인시 가장 고려해야 할 요소 역시 심미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중국 여고생들은 위한 교복디자인의 고려사항을 기초로 하여 중국 여고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복을 만들기 위해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여고생들의 패션 의식을 반영한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다. 교복 디자인의 선호도를 조사한 설문지 결과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기초로 하여 대표적인 교복 아이템인 재킷, 스커트, 바지, 조끼, 블라우스 등 총 6가지 아이템을 개발하였으며, 각 디자인은 스타일, 색상, 소재 별로 특징을 설명하고 도식화 및 실물 제작하여 여학생의 개성과 신세대 감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복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중국에서는 시대의 발전에 따라서 교복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스타일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아직까지 교복의 품질과 가격에 대해서 만족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어울리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과 색상, 소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중국의 교복시장은 지속적인 발전이 요구된다. 분 연구는 중국 북경(北京)하고 광주(廣州) 두 지역의 여자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 디자인의 실태를 파악하고, 설문을 통해 중국 여고생들의 교복에 대한 태도와 선호하는 교복 디자인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여고생들의 특성과 패션의식을 반영한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즉 활동성과 심미성을 갖춘 교복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중국 교복 디자인 실태 조사결과는 북경과 광주의 중국 여고생들의 춘·추·동복 아이템으로는 티셔츠, 바지, 점퍼 등으로 구성된 운동복 스타일이 대부분이었으며 학교마다 스타일의 차이점은 없고 색상에 있어서 차이를 두어서 구분하고 있었다. 중국 교복의 소재는 주로 운동복의 폴리에스테르와 모의 혼방이 많았으며 겨울용으로 개인적으로 다운점퍼를 선택하는 학교도 있었다. 두번째, 교복에 대한 태도 조사한 결과, 교복의 구성요소 전체에 관한 선호도는 심미성, 상징성, 기능성 중에서 심미성(48%)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미성에 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유행하는 개성적인 디자인이 좋다(37%)와 무난한 디자인이 좋다(32%)란 의견이 고른 분포를 보여주었다. 기능성에 관한 선호도에 있어서는 활동하기 편한 것이 좋다(69%)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상징성에 관에 선호도에 있어서는 학교 이미지를 나타내야 한다(40%)란 의견과 소속감을 느껴야 한다(32%) 비슷한 수준의 선호도를 나타났다. 교복에 대한 만족도는 불만족집단(4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중에서 북경(北京) 지역은 불만족집단(55%)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에 대한 만족하는 가장 큰 이유는 활동하기 편리해서(70%)였으며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디자인이 유행에 뒤떨어졌기(64%) 때문이었다. 또한 평상시 여고생들이 하루동안 교복 착용하는 시간은 주로8시간에서 9시간정도(49%)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교복 착용 시간이 길수록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외출시 교복을 착용 실태를 살펴보며 학교외의 장소에서는 교복을 착용하지 않는 비착용 집단(81%)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46%), 싫증이 나서 (22%) 때문인 것으로 밝여졌다. 교복을 착용하는 동안 수선한 경험이 없는 경우가 70%로 대부분이었으며 나머지 수선경험이 있는 경우 수선하는 이유로는 바느질한 곳이 뜯어져서(35%), 사이즈가 너무 커서(33.4%)등 이었다. 교복 착용시 불편한 부분으로는 소매(47%)와 어깨(23%)순으로 나타났으며, 교복의 개선점으로 교복의 디자인(60%)의 개선을 가장 많이 바라고 있었다. 중국 여고생들이 한국 교복 브랜드 제품을 구입여부에 대해 59%가 구입한 적이 없었으며31%가 구입하여 교복이 아니라 일상복으로 입고 다니는 경우가 있었다. 구입한 이유는 디자인이 예뻐서(62%), 한국 드라마의 주인공을 동조하고 싶어서(18%) 등 이었다. 교복에 대한 태도 조사에 있어서는 교복에 대한 불만족 이유, 교복 수선 유무, 교복 착용시 불편한 부분과 한국 교복 브랜드 구입해 여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세번째, 교복 디자인 선호도 조사결과는 교복 소재의 선호도에서 구김이 덜 가는 합성섬유가 57%로 가장 높게 비율을 나타났다. 색채의 선호도에서 검정색계통이 40%, 남색계통이 30%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교복 재킷 디자인은 테일러드 칼라 싱글 여밈(46%)과 테일러드 칼라 더블 여밈(27%)순으로 보였으며, 재킷 길이는 허리선과 엉덩이선 사이의 길이가 49%로 가장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교적 여고생들이 몸에 맞는 교복 캐킷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호하는 교복 스커트 디자인은 전체 주름 스커트(34%), 부분 주름 스커트(29%), 맞주름 스커트(17%), 플레어 스커트(14%), 타이트 스커트(6%)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커트 길이의 선호도를 살펴보면 무릎선 약간 아래(40%)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교복 바지 디자인은 정장 바지 (44%), 통바지(28%), 일자바지(15%), 스키니 바지(9%), 부츠컷/나팔 바지(4%)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복 하의 스타일의 선호도에서 중국 여고생들은 스커트55%, 바지 45%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심미성을 위해서는 스커트를 선호하지만 일부 기능성을 위해 바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교복 조끼 디자인에 있어서는 싱글여밈 조끼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두번째로 더블여밈의 조끼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니트조끼보다는 우븐형태의 조끼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복 상의와 하의의 배색에 있어서는 단색과 무늬있는 옷감의 배합이 좋다라는 선호도(46%)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무늬의 선호도에 있어서는 체크무늬 좋다라는 선호도(51%)가 높게 나타났다. 교복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서는 교복 색채의 선호도, 재킷 길이의 선호도, 교복 스커트 디자인의 선호도, 교복 하의 스타일의 선호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중국 여고생들은 현재의 교복에 대해 대체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디자인이 유행에 뒤떨어졌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현행교복의 개선점으로 디자인을 개선해야 하며 교복 디자인시 가장 고려해야 할 요소 역시 심미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중국 여고생들은 위한 교복디자인의 고려사항을 기초로 하여 중국 여고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복을 만들기 위해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여고생들의 패션 의식을 반영한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다. 교복 디자인의 선호도를 조사한 설문지 결과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기초로 하여 대표적인 교복 아이템인 재킷, 스커트, 바지, 조끼, 블라우스 등 총 6가지 아이템을 개발하였으며, 각 디자인은 스타일, 색상, 소재 별로 특징을 설명하고 도식화 및 실물 제작하여 여학생의 개성과 신세대 감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복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The rapid development of uniforms with the development of Chinese society, the style began to diversify. But the students not rest content with school uniform’s quality and price. Now the uniform design, color, texture, etc. can not show the student's personality, so the school uniform market in Chi...
The rapid development of uniforms with the development of Chinese society, the style began to diversify. But the students not rest content with school uniform’s quality and price. Now the uniform design, color, texture, etc. can not show the student's personality, so the school uniform market in China there is a lot of space. In this study,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hina's Beijing and Guangzhou cities as the survey, Status to master the design of school uniform. Way through the questionnaire, Concluded Chines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attitude and design for the uniforms selected, And then Performanc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and popular sense of the new uniform design. First, Survey of Chinese school uniforms, school uniform high school students in Beijing and Guangzhou into T-shirt, pants, jackets and other sportswear styles. Each school uniforms no big difference, just different colors to distinguish. Chinese school uniform texture is mainly cotton and mercerized cotton. Second, the findings on attitudes uniforms, Constituent elements of the uniform, aesthetic, symbolic, skills, in the constituent elements, skills of the(48%), Aesthetic, the popular character design is good (37%). skills, comfortable in the activity (69%), Symbolic, the performance of the School’s image (40%) selected the highest proportion. Not satisfied for the uniform percentage (48%), school uniforms for the current activities to meet the biggest reason is convenience (70%), the biggest reason is that school uniforms do not meet the design can not keep up the popular(64%). China's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o wear uniforms every day to 8 to 9 hours (49%), do not wear uniforms outside the school the proportion (81%), because school uniform is not favored of the design (46%), almost 70% of students did not turn over their uniforms, turn over the school uniforms unless the line opened (35%) will changed uniforms. The most inconvenient part of the uniform is sleeves (47%) and shoulders (23%). 60% china students want to improve in school uniform designs. Chines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for the South Korean attitudes toward the brand uniforms have been bought accounted for 31%, because the South Korean school uniform design is nice (62%). Third, the design selected in the survey of school uniform, uniform texture choose no synthetic folds (57%), 40% of black color, select the highest rate. Uniform jacket design Single placket collar (46%), waist length jacket and hipline of the middle 49% is the highest rate. School uniform skirt design, all the folds in the form (34%), knee length skirt that line (40%) are of the highest ratios. The design of school uniform pants formal pants (44%), under the school uniform clothing styles, 55% of the skirt, pants 45% ratio. Uniform vest design vest style a higher choice than of knitting pattern. Through the above research, the following conclusions can be drawn, high school for Chinese students now use the uniform state is not satisfied, because the design of school uniform can not keep popular. Improvement in school uniform, the uniform design is the primary areas for improvement. According to this paper, high school uniforms designed for the Chinese’s studies, in order to make school uniforms for students to meet, through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designed to reflect the popular consciousness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new uniform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to make uniform jacket, skirt, pants, vests and other 6 design, icon painting were also used to illustrate their design style, color, texture and other features.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show the personality and fashion sense of a new era, showing the uniform design.
The rapid development of uniforms with the development of Chinese society, the style began to diversify. But the students not rest content with school uniform’s quality and price. Now the uniform design, color, texture, etc. can not show the student's personality, so the school uniform market in China there is a lot of space. In this study,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he China's Beijing and Guangzhou cities as the survey, Status to master the design of school uniform. Way through the questionnaire, Concluded Chines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attitude and design for the uniforms selected, And then Performanc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and popular sense of the new uniform design. First, Survey of Chinese school uniforms, school uniform high school students in Beijing and Guangzhou into T-shirt, pants, jackets and other sportswear styles. Each school uniforms no big difference, just different colors to distinguish. Chinese school uniform texture is mainly cotton and mercerized cotton. Second, the findings on attitudes uniforms, Constituent elements of the uniform, aesthetic, symbolic, skills, in the constituent elements, skills of the(48%), Aesthetic, the popular character design is good (37%). skills, comfortable in the activity (69%), Symbolic, the performance of the School’s image (40%) selected the highest proportion. Not satisfied for the uniform percentage (48%), school uniforms for the current activities to meet the biggest reason is convenience (70%), the biggest reason is that school uniforms do not meet the design can not keep up the popular(64%). China's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o wear uniforms every day to 8 to 9 hours (49%), do not wear uniforms outside the school the proportion (81%), because school uniform is not favored of the design (46%), almost 70% of students did not turn over their uniforms, turn over the school uniforms unless the line opened (35%) will changed uniforms. The most inconvenient part of the uniform is sleeves (47%) and shoulders (23%). 60% china students want to improve in school uniform designs. Chines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for the South Korean attitudes toward the brand uniforms have been bought accounted for 31%, because the South Korean school uniform design is nice (62%). Third, the design selected in the survey of school uniform, uniform texture choose no synthetic folds (57%), 40% of black color, select the highest rate. Uniform jacket design Single placket collar (46%), waist length jacket and hipline of the middle 49% is the highest rate. School uniform skirt design, all the folds in the form (34%), knee length skirt that line (40%) are of the highest ratios. The design of school uniform pants formal pants (44%), under the school uniform clothing styles, 55% of the skirt, pants 45% ratio. Uniform vest design vest style a higher choice than of knitting pattern. Through the above research, the following conclusions can be drawn, high school for Chinese students now use the uniform state is not satisfied, because the design of school uniform can not keep popular. Improvement in school uniform, the uniform design is the primary areas for improvement. According to this paper, high school uniforms designed for the Chinese’s studies, in order to make school uniforms for students to meet, through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designed to reflect the popular consciousness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new uniform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to make uniform jacket, skirt, pants, vests and other 6 design, icon painting were also used to illustrate their design style, color, texture and other features.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show the personality and fashion sense of a new era, showing the uniform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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