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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의 대중문화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연구 : 「춘절만회(春節晩會)」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ss Culture and the State in Contemporary China 원문보기


해영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연구 문화이론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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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절만회(春節晚會)는 중국 개혁개방 초기 1983년부터 시작하여 2011년까지 29년 동안 방송된 신년맞이 TV프로그램으로 대중문화의 대중성, 시장성, 오락성 등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춘절만회는 개혁개방이 실시된 30년 간의 긴 세월을 거치는 동안 중국 사회문화의 변화와 발전을 담아내는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 4천년 역사를 가진 명절인 춘절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전통문화가 춘절만회의 토대가 되는 동시에 춘절만회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구별되는 특수성을 갖게 된다.
29년 동안 해마다 방송해온 연속성 덕분에 춘절만회는 신년 문화의 일부분이 되어 섣달 그믐날 대중들이 참여하는 주요한 경축행사가 되었다. 중앙 방송국과 담당자들은 대중의 기대를 어느 정도 만족시켰다. 춘절만회가 갈수록 좋아지고는 있지만, 그러나 불만의 목소리도 여전히 각 방면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중앙 방송국은 나이트쇼 준비를 잘하기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여 연구하고 자문을 받으며, 인력과 경제력을 동원하여 매년 대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춘절만회는 여전히 상투적인 내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서 이제 한계에 이르렀다고 판단된다. 춘절만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문화엘리트와 대중 양쪽에서 나오고 있다. 문화 엘리트들이 비판하는 핵심은 춘절만회의 프로그램들이 갈수록 저속화되는 문제이고, 대중들의 비판은 매우 다양하다.
문화 엘리트들의 비판이 본격화된 계기는 2011년 2월 8일 춘절만회가 끝난 직후에 중국 청화대학교(淸華大學) 미학교수인 초응(肖鹰)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초응은 자신의 블로그에 「춘절만회의 감독은 ‘소자자(蘇紫紫)’를 배우지 말아라」(「 春晚导演莫学‘苏紫紫’」)라는 비평문을 올려서 춘절만회에 관해서 비판했다. 그러자 다른 학자, 기자, 교육계 인사, 인민대표대회(人民代表大會)대표, 정치협상회의 대표 등 사회 각층에서 춘절만회에 대한 논쟁에 뛰어들었다. 논쟁의 핵심은 중국사회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위기인 문화저속화에 관한 것이다.
본고는 춘절만회를 둘러싼 논쟁 자체가 중국 사회에서 일어난 일종의 변화로 간주할 수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중국 문화대혁명 이후, 공론장이 국가의 지배를 받았고 시민사회에서 이런 논쟁이 벌어지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춘절만회와 같은 국가권력의 직접적인 지배를 받는 프로그램이 공론장의 논쟁대상이 되는 것도 중국 사회문화의 변화를 보여준다. 춘절만회가 대중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국가 권력유지에 봉사하기 때문에 춘절만회를 둘러싼 문제가 생기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런데 이 변화들에 대한 기존 학계의 분석들은 단지 ‘저속화’의 문제, ‘금전중심주의’의 문제, ‘가치관’의 문제에 그치고 이 문제들을 일으키는 진정한 원인이나 구체적 원인을 언급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들은 춘절만회와 대중문화와의 관계 및 구별 문제도 불분명하다. 춘절만회를 이데올로기 국가기구로 인식했지만 구체적으로 국가 권력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도 이들 연구에서 모호하다. 본고는 기존의 논의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더 나아가 현대 중국문화 지형의 변화가 춘절만회를 통해 어떻게 가시화되어 있는지를 밝히고자 했다.
국가의 대중문화 개입에 대해 보여주는 자료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본 연구는 대중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춘절만회의 발전과정과 그를 둘러싼 쟁점을 일으키는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 1차 자료인 춘절만회 비디오 프로그램과 기존 연구 및 최근에 나온 비판들을 종합해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재구성하는 동시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내용이다.
기존 연구와 비판들을 위주로 분석하지만 춘절만회에서 나오는 특정한 프로그램(언어부류)에 대한 직접 분석 작업도 역시 간과할 수 없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은 주로 비판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am of Spring Festival on TV(春節晚會), which has been broadcasted on nationwide television for 29 years from 1983 to 2011, represents three major characteristics of mass culture of China; popularity, marketability and entertainment. It seems to be a miniature of social cultural change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해영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연구 문화이론
지도교수 신광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43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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