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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자동차 산업은 차량의 고성능 및 고연비 등이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동차의 구조설계에 관한 경량화 기술의 연구와 동시에 내구성 확보 및 원가 절감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차체의 전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경량화 방법으로는 부재의 형상이나 두께 등을 변경하는 방법과, 고강도강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이종 소재를 적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BIW (body in white)는 자동차 전체 무게의 30%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BIW 경량화는 자동차 경량화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IW 경량화를 위한 소재 및 두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BIW 주요부재의 소재 및 두께를 ...
저자 | 진성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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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최동훈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 45 p.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851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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