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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도시의 광역화와 자동차의 증가로 일산화탄소 및 탄산가스등의 배출량의 증가는 콘크리트 탄산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조물의 신설시 콘크리트 표면에 마감재를 사용하여 탄산가스의 침투를 억제하는 방법과 사용 기간 중 탄산화에 대한 보수를 통해 구조물의 내구성을 회복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에 본 실험에서는 콘크리트 표면에 마감재를 변수로 하여 실험체를 제작하였으며, 탄산화 촉진시험기를 사용하여 실험을 하였다. 재령에 따른 탄산화 깊이를 측정하여 탄산화 속도계수를 구하고, 이를 표준 촉진한 탄산화 속도계수로 환산을 하였다. 이것을 다시 일반 대기중으로 환산하여 경년변화에 따른 탄산화 깊이를 계산, 각 표면 마감재별 콘크리트 일반대기 중에서의 사용 년한을 산출하였다. 또한 표면마감재의 피복두께에 의한 탄산화 억제성능 평가를 위하여 ...
저자 | 김진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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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공학과 |
지도교수 | 이한승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i, 60 p. |
키워드 | 건축재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853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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