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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설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소설의 감상과 이해를 심화시키고 내적 체험으로 내면화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설을 통해서 정의적인 감동과 인지적인 자각을 줌으로써 소설 텍스트의 수용이 가능하도록 학생을 인도하는 것이 소설교육의 핵심인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서는 소설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을 잊은 채, 주제와 관련하여 소설 내용을 해석하고 핵심 단어의 상징적인 의미를 찾는 일에만 급급해 왔다. 또한, 학습 목표와 학습 원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물 유형에만 초점을 맞추어 암기 대상으로서 작중 인물을 바라볼 뿐,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내면화를 위한 인물 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암기 위주의 소설 교육에서 벗어나 소설 속 인물들의 현실 대응 양상을 통해 작품을 쉽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더 나아가 내적 체험으로 내면화시킬 수 있는 인물 연구를 모색하였다. 소설 중에서도 인간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고 인간 삶의 다양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도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소설 작품을 선정하여 성장기 학습자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생활 태도를 학습하고 정립할 수 있는 소설 속 인물들의 현실 대응 양상과 의미를 제시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논의의 전개를 위한 필수적 선행 단계로서 도시소설의 개념 및 속성을 정리하고, 본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도시소설의 인물 설정 양상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 중, 도시를 배경으로 하여 도시성을 담고 있는 작품들 중에 우리나라의 산업화가 본격화되고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인간 삶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만들어 낸 1960년대 이후의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사건 전개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장면의 서사 텍스트를 중심으로 인물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도시라는 공간과 관련하여 인물의 모습이 작품 속에서 어떤 양상으로 표현되는지 인물 표현 양상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이 이 논문에서는 인물들의 다양한 삶의 양상이 담긴 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 속 작중 인물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
저자 | 박성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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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서경석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90 p. |
키워드 | 한국문학한국 소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855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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