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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택지개발사업지구내 통근자의 통근행태 분석 : 일반택지와 신도시 거주자 비교를 중심으로
Commuting behaviors of the residential land developmen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 compared the small residential land development with new town and old town 원문보기


고두환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설계·조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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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내 주택개발사업은 「택지개발촉진법」이 제정된 이후 활기를 띄기 시작하여 현재의 ‘보금자리주택’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공급이 되고 있다. 수도권내 신규 주택수요의 대부분을 경기권내의 일반택지개발사업과 신도시개발을 통해 해결하였으며, 단기간 내에 주택부족문제 해결과 주거의 질적 측면의 개선이라는 효과를 얻었다. 또한 경기권내에서 진행된 택지개발사업과 신도시개발은 과밀화되는 서울시 인구분산정책 수단으로서도 효과적인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신도시개발 이후 직주불일치, 자족성 부족, 베드타운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수도권내 직주원격화에 따른 다양한 교통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후 대도시권내 교통문제를 광역적인 차원에서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1997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며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최근까지 수도권내에서 진행된 주택개발사업과 관련된 연구의 초점은 신도시를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기성시가지 정도를 비교하는 분석이 대부분이었다. 주택개발사업 유형에 따른 통근행태 연구 또한 신도시 또는 기성시가지를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일반택지개발사업은 신도시와 비교하였을 때 수도권에서 「택지개발촉진법」에 의해 시행된 주택개발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며 신도시 이상의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주택개발사업에 따른 수도권 통근행태 관련 연구에 있어서 택지개발지구에 초점을 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이에 본 연구는 택지개발사업지구내 통근자의 통근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경기도내 거주하는 통근자의 통근거리 결정요인을 분석한 후, 통근자의 거주지 유형별 통근행태 및 통근수단 선택 특성을 분석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분석을 통해 현재까지 연구가 미비했던 일반택지개발사업지내 통근자의 통근행태를 파악하고 그동안 다루어져 왔던 신도시 및 수도권 통근행태와 관련된 부분에 대하여 재조명 한다. 마지막으로 수도권내에 주택공급뿐만 아니라 교통과 관련하여 파생될 수 있는 문제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도권 택지개발사업지구내 통근자의 통근행태 및 특성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연구의 결론을 지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택지개발사업 유형별 통근 도착지 비율을 확인한 결과 신도시가 서울로의 통근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신도시 중 분당과 일산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일반택지와 기성시가지 통근자 보다 신도시 통근자의 통근거리가 길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택지개발사업 유형별 통근자 특성 ...

주제어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두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설계·조경학과
지도교수 최창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81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57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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