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박목월 시인은 등단하던 무렵부터 소월에 비견될 만큼 각광받는 서정 시인이다. 그는 40여 년 동안 쉬지 않고 그만의 시 정신을 보여주었으며, 실험 정신을 통해 꾸준히 시 세계를 변모시켜 온 보기 드문 시인이다. 그런데 1980년대 이후 민주화 운동의 물결이 일었고 그 여파로 박목월의 권위는 해체의 대상이 되어 여린 서정성을 비난받기에 이르렀지만, 박목월 시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먼저 Ⅱ장에서는 7차 교육 과정과 새로 도입되는 07개정 교육 과정의 국어·문학 교과서를...
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박목월 시인은 등단하던 무렵부터 소월에 비견될 만큼 각광받는 서정 시인이다. 그는 40여 년 동안 쉬지 않고 그만의 시 정신을 보여주었으며, 실험 정신을 통해 꾸준히 시 세계를 변모시켜 온 보기 드문 시인이다. 그런데 1980년대 이후 민주화 운동의 물결이 일었고 그 여파로 박목월의 권위는 해체의 대상이 되어 여린 서정성을 비난받기에 이르렀지만, 박목월 시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먼저 Ⅱ장에서는 7차 교육 과정과 새로 도입되는 07개정 교육 과정의 국어·문학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며, 이 과정은 세 측면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작품의 측면, 학습 목표의 측면, 학습 활동의 측면으로 나누어 작품 수의 변화, 수록 작품의 비교, 수록된 작품이 실려 있는 시집을 비교해 보는 것이 첫 번째이다. 두 번째는 박목월의 시를 학습 목표별로 분류해 같은 학습 목표 아래 작품은 어떻게 변화하였고, 같은 작품이든 다른 작품이든 그 학습 목표와 연계된 이유를 분석해 보고, 가능하면 적절성까지 판단해보려 했다. 세 번째는 학습 활동의 측면이다. 주로 양 교육 과정에 다 수록된 작품의 학습 활동을 비교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며, 각 활동의 장·단점을 파악해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해 보았다. 수록 작품과 함께 학습 목표, 활동을 살펴보면서 문제점과 방향들을 제시했는데, 각 절에서 세부적인 문제점들을 찾아봤다면, 뒷부분에서는 전체적으로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수정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관련하여 주요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박목월 시의 중요성과 각 시에서의 주요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가 박목월 초기의 「청록집」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박목월 시인은 「청록집」의 시 외에도 시인 외길 인생을 살면서 좋은 시를 많이 써냈고, 그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 그 교육적 의의를 4가지 제시하면서, 어떤 시가 그 의의에 맞는지 특히 중기의 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목월은 사랑하는 동생을 잃은 슬픔, 가족에 대한 사랑 등을 시로 많이 써냈다. 박목월의 이런 시들은 공부에 지쳐 가족과의 단절이 심화되는 시기에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줄 수 있다. 시는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은 대부분의 학생들의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는데, <일상사>와 같은 시를 보면 시인의 일상이 그대로 시가 된다. 물론 당연히 시가 될 조건들을 갖추고 있지만, 학생들에게 시가 삶의 반영이라는 것과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또 박목월 시인은 시를 통해 자신의 이름, 직업, 가장으로서의 역할들을 드러냈다. 이러한 시는 진로를 결정해야 할 중요한 기로에 서 있는 학생들에게 직업과 자아에 대한 생각을 깊이 있게 하게 함으로써 평생 가져야 할 직업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방언을 사용해 시를 쓴 박목월 시인은 방언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했다. 이러한 방언은 시적으로도 가치가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우리말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다. 이와 같은 목월 시의 가치를 통해 목월의 시가 학생들에게 소중하고도 필요성 있는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박목월 시인은 등단하던 무렵부터 소월에 비견될 만큼 각광받는 서정 시인이다. 그는 40여 년 동안 쉬지 않고 그만의 시 정신을 보여주었으며, 실험 정신을 통해 꾸준히 시 세계를 변모시켜 온 보기 드문 시인이다. 그런데 1980년대 이후 민주화 운동의 물결이 일었고 그 여파로 박목월의 권위는 해체의 대상이 되어 여린 서정성을 비난받기에 이르렀지만, 박목월 시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먼저 Ⅱ장에서는 7차 교육 과정과 새로 도입되는 07개정 교육 과정의 국어·문학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며, 이 과정은 세 측면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작품의 측면, 학습 목표의 측면, 학습 활동의 측면으로 나누어 작품 수의 변화, 수록 작품의 비교, 수록된 작품이 실려 있는 시집을 비교해 보는 것이 첫 번째이다. 두 번째는 박목월의 시를 학습 목표별로 분류해 같은 학습 목표 아래 작품은 어떻게 변화하였고, 같은 작품이든 다른 작품이든 그 학습 목표와 연계된 이유를 분석해 보고, 가능하면 적절성까지 판단해보려 했다. 세 번째는 학습 활동의 측면이다. 주로 양 교육 과정에 다 수록된 작품의 학습 활동을 비교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며, 각 활동의 장·단점을 파악해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해 보았다. 수록 작품과 함께 학습 목표, 활동을 살펴보면서 문제점과 방향들을 제시했는데, 각 절에서 세부적인 문제점들을 찾아봤다면, 뒷부분에서는 전체적으로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수정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관련하여 주요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박목월 시의 중요성과 각 시에서의 주요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가 박목월 초기의 「청록집」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박목월 시인은 「청록집」의 시 외에도 시인 외길 인생을 살면서 좋은 시를 많이 써냈고, 그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 그 교육적 의의를 4가지 제시하면서, 어떤 시가 그 의의에 맞는지 특히 중기의 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목월은 사랑하는 동생을 잃은 슬픔, 가족에 대한 사랑 등을 시로 많이 써냈다. 박목월의 이런 시들은 공부에 지쳐 가족과의 단절이 심화되는 시기에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줄 수 있다. 시는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은 대부분의 학생들의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는데, <일상사>와 같은 시를 보면 시인의 일상이 그대로 시가 된다. 물론 당연히 시가 될 조건들을 갖추고 있지만, 학생들에게 시가 삶의 반영이라는 것과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또 박목월 시인은 시를 통해 자신의 이름, 직업, 가장으로서의 역할들을 드러냈다. 이러한 시는 진로를 결정해야 할 중요한 기로에 서 있는 학생들에게 직업과 자아에 대한 생각을 깊이 있게 하게 함으로써 평생 가져야 할 직업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방언을 사용해 시를 쓴 박목월 시인은 방언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했다. 이러한 방언은 시적으로도 가치가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우리말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다. 이와 같은 목월 시의 가치를 통해 목월의 시가 학생들에게 소중하고도 필요성 있는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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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목월 박목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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