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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교과서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표준발음 교육의 효과적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국어 교육의 기본 바탕이 되는 국어 어문 규정 중 표준발음법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맞는 보다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이에 Ⅱ장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의 배경 및 중점에 대해 알아보고 제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법’ 학습의 탐구 활동을 강조하여 학습한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명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표준발음 학습 내용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5종의 교과서를 토대로 분석해보았다. 이를 통해 활동 위주의 문법교육과 실생활과 관련된 예가 많이 제시되어 생활에 밀접한 문법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았으나, 모든 교과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꾸준한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Ⅳ장에서는 표준발음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조사를 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여 이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전체 평균 정답률이 53.9%라는 점은 표준발음과 관련된 ...
저자 | 김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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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최상진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87 p. |
키워드 | 표준발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0109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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