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군 무인감시체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임규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글로벌안보리더십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라크전 등 최근 전쟁에서 일부 국가들은 무인항공기(UAV:Unmanned Aerial Vehicle)를 이용해서 정찰·감시임무를 수행함은 물론 최근에는 무인전투기까지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1년부터 전술무인항공기인 군단급 무인항공기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실전배치하고 있으며 합참은 2002년 3월 중고도 무인항공기체계의 소요를 결정하였다. 또한 방사청에서는 2015년 전시작전권 전환에 발맞춰 접적지역 대대급까지 국내 개발용 전술 무인항공기를 470대 작전배치하기 위한 전력화계획을 공표한바 있는 등 이미 무인항공기에 대한 그 관심은 증대되고 있다. 지난 2010년 3월 천안함 폭침사건과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도발에서 볼 수 있듯이 북한의 국지도발 위협은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으며 이는 북한정권이 김정은 체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충성맹세식 무책임한 도발을 감행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 도발 징후를 사전에 탐지하고 추적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절실한 실정이다. 특히, 북한 당국은 최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서울 불바다”, “청와대 공격” 등 수사적 위협 수위를 고조시키는 가운데 2012년을 강성대국 원년의 해로 운운하는 것도 이를 뒷받침해 준다. 이에 본 논문은 북한군 군사위협 실태와 주변국 군사 동향을 기초로 한국군의 정보감시체계 분야중 무인항공기 운용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보강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북한의 장사정포를 활용한 기습도발 감행 등 다양한 유형의 국지도발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기 위해 연합 전구급 항공정찰자산이 감당하지 못하는 감시 정찰임무를 개선·보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무인항공기 성능개선 측면에서는 현행 운용중인 무인감시장비가 외국에 의존하고 국내개발된 장비는 감시범위가 제한되어 임무의 효과가 감소하는 부분에 대한 보완점을 집어 보면서 향후 개선방안을 분석해 보고, 세계 수준의 IT기술을 접목하여 기존의 활주로 확보의 어려움으로 무인항공기 운용에 제한이 많았지만 이의 대안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임규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안보리더십전공
지도교수 강장석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8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80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