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지역의 기록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 지방기록물을 어떻게 수집하고 보존하고 활용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기록관을 설치하고 운영 중이지만 지방기록물을 수집‧관리‧활용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지방자치단체 기록관에서 지방기록물을 관리하기에는 기관의 성격이나 인력문제, 예산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며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기록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의 축제기록물과 공공기록물, 민간기록물은 그 지역의 특색을 포함하고 있는 소중한 기록물이다.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지역의 다양한 축제기록물과 공기업의 기록물을 포함한 공공기록물과 지역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민간기록물을 수집하고 온전하게 보존하여 지역민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지방기록물을 효율적으로 관리‧보존하고 지역민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립을 기본 전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기록관의 기록관리 담당자와 광주비엔날레‧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록물 담당자와의 면담과 전화인터뷰, 설문지 응답을 통해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 관리 현황과 생산 현황, 그리고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은 30년 이상의 중요기록물을 중앙기록물관리기관으로 이관하지 못하고 일반기록물과 함께 보존하고 있었다. 또한 보존기간 3년, 5년의 기록물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고 있다.
둘째, 각 기관의 기록관리 담당자는 1명이고, 다른 업무와 병행하여 기록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셋째,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한 지방축제기록물을 보존할 수 있는 보존시설과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축제기록물의 수집 정책과 관리 기준이 없다.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민에게 지방기록물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를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조직구조를 기본조직모델, 확장조직모델 두 가지로 제안하였다. 또한 지역의 기록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서비스 방안을 정보서비스 준비단계, 정보서비스 발전단계, 정보서비스 전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정보서비스 준비단계이다. 이것은 기본 서비스로 기관 안내, 기관 소장기록물 안내 및 기록물 검색 서비스, ...
이 연구는 지역의 기록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 지방기록물을 어떻게 수집하고 보존하고 활용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기록관을 설치하고 운영 중이지만 지방기록물을 수집‧관리‧활용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지방자치단체 기록관에서 지방기록물을 관리하기에는 기관의 성격이나 인력문제, 예산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며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기록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의 축제기록물과 공공기록물, 민간기록물은 그 지역의 특색을 포함하고 있는 소중한 기록물이다.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지역의 다양한 축제기록물과 공기업의 기록물을 포함한 공공기록물과 지역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민간기록물을 수집하고 온전하게 보존하여 지역민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지방기록물을 효율적으로 관리‧보존하고 지역민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립을 기본 전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기록관의 기록관리 담당자와 광주비엔날레‧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록물 담당자와의 면담과 전화인터뷰, 설문지 응답을 통해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 관리 현황과 생산 현황, 그리고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은 30년 이상의 중요기록물을 중앙기록물관리기관으로 이관하지 못하고 일반기록물과 함께 보존하고 있었다. 또한 보존기간 3년, 5년의 기록물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고 있다.
둘째, 각 기관의 기록관리 담당자는 1명이고, 다른 업무와 병행하여 기록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셋째,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한 지방축제기록물을 보존할 수 있는 보존시설과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축제기록물의 수집 정책과 관리 기준이 없다.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민에게 지방기록물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를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조직구조를 기본조직모델, 확장조직모델 두 가지로 제안하였다. 또한 지역의 기록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서비스 방안을 정보서비스 준비단계, 정보서비스 발전단계, 정보서비스 전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정보서비스 준비단계이다. 이것은 기본 서비스로 기관 안내, 기관 소장기록물 안내 및 기록물 검색 서비스, 정보공개 서비스, 기록물 관리자 교육 등이다.
둘째, 정보서비스 발전단계이다. 이 단계의 서비스는 기록물 전시 서비스, 기록물 견학 서비스, 기록물관련 문화행사 개최, 출판 서비스 등이다.
셋째, 정보서비스 전문단계이다. 이것은 전문성과 관련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서비스로 방문교육 서비스, 기록관련 학술대회‧세미나 개최, 교육지원, 연구지원 등이다. 이러한 이용자 정보서비스는 서로 상호작용 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 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지역의 기록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 지방기록물을 어떻게 수집하고 보존하고 활용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각급 지방자치단체는 기록관을 설치하고 운영 중이지만 지방기록물을 수집‧관리‧활용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지방자치단체 기록관에서 지방기록물을 관리하기에는 기관의 성격이나 인력문제, 예산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며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기록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의 축제기록물과 공공기록물, 민간기록물은 그 지역의 특색을 포함하고 있는 소중한 기록물이다.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지역의 다양한 축제기록물과 공기업의 기록물을 포함한 공공기록물과 지역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민간기록물을 수집하고 온전하게 보존하여 지역민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지방기록물을 효율적으로 관리‧보존하고 지역민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설립을 기본 전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공공기관 기록관의 기록관리 담당자와 광주비엔날레‧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록물 담당자와의 면담과 전화인터뷰, 설문지 응답을 통해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 관리 현황과 생산 현황, 그리고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운영방안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은 30년 이상의 중요기록물을 중앙기록물관리기관으로 이관하지 못하고 일반기록물과 함께 보존하고 있었다. 또한 보존기간 3년, 5년의 기록물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고 있다.
둘째, 각 기관의 기록관리 담당자는 1명이고, 다른 업무와 병행하여 기록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셋째, 광주비엔날레를 비롯한 지방축제기록물을 보존할 수 있는 보존시설과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축제기록물의 수집 정책과 관리 기준이 없다.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역민에게 지방기록물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를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광주광역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조직구조를 기본조직모델, 확장조직모델 두 가지로 제안하였다. 또한 지역의 기록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서비스 방안을 정보서비스 준비단계, 정보서비스 발전단계, 정보서비스 전문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정보서비스 준비단계이다. 이것은 기본 서비스로 기관 안내, 기관 소장기록물 안내 및 기록물 검색 서비스, 정보공개 서비스, 기록물 관리자 교육 등이다.
둘째, 정보서비스 발전단계이다. 이 단계의 서비스는 기록물 전시 서비스, 기록물 견학 서비스, 기록물관련 문화행사 개최, 출판 서비스 등이다.
셋째, 정보서비스 전문단계이다. 이것은 전문성과 관련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서비스로 방문교육 서비스, 기록관련 학술대회‧세미나 개최, 교육지원, 연구지원 등이다. 이러한 이용자 정보서비스는 서로 상호작용 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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