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 ․ 미술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 제공하여 유아의 기하개념 향상과 수학활동에 대한 태도가 증진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 미술과 수학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2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개의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연구를 위해 8주 동안 16차시의 수학 ․ 미술 통합 활동과 수학활동을 각각 구성하여 실험집단은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그리기, 만들기, 디자인, ...
본 연구는 수학 ․ 미술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 제공하여 유아의 기하개념 향상과 수학활동에 대한 태도가 증진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 미술과 수학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2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개의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연구를 위해 8주 동안 16차시의 수학 ․ 미술 통합 활동과 수학활동을 각각 구성하여 실험집단은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그리기, 만들기, 디자인, 콜라주, 점토, 데칼코마니, 명화감상 등의 미술활동과 수학활동을 통합한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이야기 나누기, 다양한 수학 교구를 이용한 조작활동과 기록 활동으로 구성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유아에게 8주간의 실험에 들어가기 전과 실험을 마친 후 기하개념 이해 검사와 수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활동 전과 후의 점수를 가지고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와 수학적 태도의 향상 정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기하개념 이해 검사 도구는 김지영(2004)이 번안 ․개발한 검사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학적 태도 검사 도구는 김경희(2006)가 번안 ․ 수정한 것을 연구자가 재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하개념 이해와 수학적 태도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독립변인으로, 기하개념이해와 수학적 태도의 사후검사의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변인공변량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수학활동만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기하개념 이해에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기하개념의 하위요소인 2, 3차원 기하학적 관계 이해, 좌표기하 이해, 대칭과 변형 이해, 공간적 시각화 및 공간적 추리 이해 4가지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수학활동만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수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유아들이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에 참여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 대안탐색의도, 유능감에 있어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와 수학적 태도 증진에 매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 ․ 미술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 제공하여 유아의 기하개념 향상과 수학활동에 대한 태도가 증진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 미술과 수학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은평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2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개의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연구를 위해 8주 동안 16차시의 수학 ․ 미술 통합 활동과 수학활동을 각각 구성하여 실험집단은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그리기, 만들기, 디자인, 콜라주, 점토, 데칼코마니, 명화감상 등의 미술활동과 수학활동을 통합한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이야기 나누기, 다양한 수학 교구를 이용한 조작활동과 기록 활동으로 구성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유아에게 8주간의 실험에 들어가기 전과 실험을 마친 후 기하개념 이해 검사와 수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활동 전과 후의 점수를 가지고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와 수학적 태도의 향상 정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기하개념 이해 검사 도구는 김지영(2004)이 번안 ․개발한 검사 도구를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학적 태도 검사 도구는 김경희(2006)가 번안 ․ 수정한 것을 연구자가 재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하개념 이해와 수학적 태도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독립변인으로, 기하개념이해와 수학적 태도의 사후검사의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변인공변량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수학활동만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기하개념 이해에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기하개념의 하위요소인 2, 3차원 기하학적 관계 이해, 좌표기하 이해, 대칭과 변형 이해, 공간적 시각화 및 공간적 추리 이해 4가지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수학활동만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수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유아들이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에 참여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 대안탐색의도, 유능감에 있어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학 ․ 미술 통합 활동이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기하개념 이해와 수학적 태도 증진에 매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