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처럼 순수한 음 자체에서 음악의 자료를 찾는 절대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주제나 이념을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에 많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을 창작의 소재로 이용하여 수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로버트 슈만 (R. A Schuman, 1810-1856)은 독일 작센(Sachsen)의 츠비카우(Zwickau)에서 태어나 19세기 전반에 걸쳐서 활약한 낭만 시대 주요한 작곡가이자 평론가였다. 그는 ...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처럼 순수한 음 자체에서 음악의 자료를 찾는 절대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주제나 이념을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에 많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을 창작의 소재로 이용하여 수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로버트 슈만 (R. A Schuman, 1810-1856)은 독일 작센(Sachsen)의 츠비카우(Zwickau)에서 태어나 19세기 전반에 걸쳐서 활약한 낭만 시대 주요한 작곡가이자 평론가였다. 그는 단지 음악적 경험에만 머무르기 쉬운 작곡형태를 뛰어넘어 시의 의미. 즉 시가 독자에게 제공하는 무한한 느낌과 세계를 구체적인 음악어법으로 표현할 것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예술적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리더크라이스(Liederkreis, op. 39, 1840)를 연구주제로 예술가곡의 역사와 독일예술가곡에 대해 알아보고, 슈만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였다. 그 연구결과로써,
첫째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둘째 형식에 있어서는 3부 형식(A-B-A')으로 작곡된 형식이 주를 이루고
시의 구성에 따라 가사가 음악전체를 이끌고 있다.
셋째 리더 크라이스에서의 피아노의 역할을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슈만 가곡의 가장 큰 음악적 특징으로도 설명될 수 있는데 노래와 피아노가 독자적 선율을 갖는 형태를 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경우에는 노래에서 완전히 독립된 피아노부 만으로도 훌륭한 예술적 가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끝으로 이 연구를 통해 슈만의 리트를 이해하고 나아가 예술가의 본연의 음악에 대한 이해와 좋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처럼 순수한 음 자체에서 음악의 자료를 찾는 절대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주제나 이념을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에 많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을 창작의 소재로 이용하여 수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로버트 슈만 (R. A Schuman, 1810-1856)은 독일 작센(Sachsen)의 츠비카우(Zwickau)에서 태어나 19세기 전반에 걸쳐서 활약한 낭만 시대 주요한 작곡가이자 평론가였다. 그는 단지 음악적 경험에만 머무르기 쉬운 작곡형태를 뛰어넘어 시의 의미. 즉 시가 독자에게 제공하는 무한한 느낌과 세계를 구체적인 음악어법으로 표현할 것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예술적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리더크라이스(Liederkreis, op. 39, 1840)를 연구주제로 예술가곡의 역사와 독일예술가곡에 대해 알아보고, 슈만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였다. 그 연구결과로써,
첫째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둘째 형식에 있어서는 3부 형식(A-B-A')으로 작곡된 형식이 주를 이루고
시의 구성에 따라 가사가 음악전체를 이끌고 있다.
셋째 리더 크라이스에서의 피아노의 역할을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슈만 가곡의 가장 큰 음악적 특징으로도 설명될 수 있는데 노래와 피아노가 독자적 선율을 갖는 형태를 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경우에는 노래에서 완전히 독립된 피아노부 만으로도 훌륭한 예술적 가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끝으로 이 연구를 통해 슈만의 리트를 이해하고 나아가 예술가의 본연의 음악에 대한 이해와 좋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Romantic composers sought to prgram music closely identified with literature and romantic art, while classic composers pursed to express the feelings in a text. Then, based on the fully understanding of the literuature, as a material of creation, they composed numourous pieces in romantic period.
Ro...
Romantic composers sought to prgram music closely identified with literature and romantic art, while classic composers pursed to express the feelings in a text. Then, based on the fully understanding of the literuature, as a material of creation, they composed numourous pieces in romantic period.
Robert Alexander Schumann(1810-1856), born in Sachsen Zwickau, Germany, was a major composer and critic in early 19th century. He tried to emphasize on the feeling in poems and to transcend them into concrete music forms.
This study shows characteristics of music and the life of Schumann. Also, it investigates the history of art and German art song, using the lyric song "liederkeis', op.36, which is highly evaluated among art songs.
There is,
First, this art song is closely related with texts.
Second, 3-part form is mainly used and sometimes the formation is lead by lyrics form poem.
Third, it is the role of piano accompanyment, which can be called as one of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Schumann's music. In Schumann's lieder, the piano is equal to the voice in interest and expressivity.
Finally, whtih the study, the reader can understand the essence of art songs and have on insight into playing these songs.
Romantic composers sought to prgram music closely identified with literature and romantic art, while classic composers pursed to express the feelings in a text. Then, based on the fully understanding of the literuature, as a material of creation, they composed numourous pieces in romantic period.
Robert Alexander Schumann(1810-1856), born in Sachsen Zwickau, Germany, was a major composer and critic in early 19th century. He tried to emphasize on the feeling in poems and to transcend them into concrete music forms.
This study shows characteristics of music and the life of Schumann. Also, it investigates the history of art and German art song, using the lyric song "liederkeis', op.36, which is highly evaluated among art songs.
There is,
First, this art song is closely related with texts.
Second, 3-part form is mainly used and sometimes the formation is lead by lyrics form poem.
Third, it is the role of piano accompanyment, which can be called as one of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Schumann's music. In Schumann's lieder, the piano is equal to the voice in interest and expressivity.
Finally, whtih the study, the reader can understand the essence of art songs and have on insight into playing these song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