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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動病 所生病에 대한 硏究 : 開闔樞, 標本中 理論을 中心으로
(A) study on Shidongbing-Suoshenbing : the theories of the opening and closing pivot and the branch, root and centre are at the core 원문보기


박영환 (圓光大學校 韓醫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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是動病 所生病은 馬王堆帛書에서부터 ≪靈樞·經脈篇≫, ≪鍼灸甲乙經≫, ≪鍼灸大成≫, ≪醫宗金鑑≫ 외에도 主要한 鍼灸學 書籍에 모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十二經脈과 鍼灸學 발전과정을 연구하는데 가장 핵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이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여 대부분 臨床에는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馬王堆帛書의 是動病 所生病은 본래 傷寒論의 六經辨證과 同一한 체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靈樞≫에 이르러 五行學說이 도입되면서 十二經脈은 六經中心에서 五行中心의 臟腑辨證으로 바뀌게 되었다. 따라서 六氣로 해석해야 할 是動病 所生病을 臟腑辨證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많은 인식의 오류가 생기게 되었다. 본 論文은 이러한 점을 연구하였는데 開闔樞, 標本中의 理論에 근거하여 是動病 所生病을 분석하였으며 더불어 臨床에 적용할 수 있도록 開闔樞 體質論과 經穴絡穴鍼法을 제시하였다. 우선 馬王堆帛書의 十一脈은 天地頭足의 上下를 六氣로 이어주는 수직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며, 臂脈은 天干에 따라 10개로, 足脈은 地支에 따라 12개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靈樞·根結論第五≫의 根結은 바로 十一脈의 終始部라 할 수 있었다. 또 臂脈은 足脈의 보조적인 역할이었으며 대부분의 生理病理 現象은 足六脈의 作用으로 인식하였기 때문에 ≪黃帝內經≫의 開闔樞나 根結論에서는 手經을 전혀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解釋하였다. 마찬가지로 朱肱은 傷寒論의 六經을 足經이라 定義하였다. 開闔樞의 理論은 五行의 相生相剋論이 도입되기 이전에 六經의 生理病理를 설명하던 理論이며, 標本中의 從化는 開闔樞의 病症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으로 각 經脈의 本病, 標病을 분류하고, 眞症과 假症을 區別하는 基準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病症이 있을 때 開闔樞의 理論에 따라 病의 原因을 찾고 標本中의 理論에 따라 그 病의 虛實을 區分하여 治療의 先後를 定하게 된다. 六氣의 理解는 經脈의 生理病理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六氣의 陰陽은 氣의 多少를 의미하는 것이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dongbing-Suoshenbing(是動病所生病) can be regarded as an essential component of studying both the twelve meridians and the process of development of acupuncture. Evidence for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originates in references in major Oriental medicine textbooks including the Mawangdui scrolls(馬王堆...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환
학위수여기관 圓光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韓醫學科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3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16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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