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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디자인과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emotional design and the methods 원문보기


권작 (대구대학교디자인대학원 산업정보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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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자동차나 제품은 성능과 품질측면에서 계속적인 발전을 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성능과 품질을 향상시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가 없다는 한계를 맞이하게 되었고 새로운 소비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감각을 자극하고 정서적 만족감을 제공하는 제품을 생성해야만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본적인 욕구인 감성을 바탕으로 그 요소를 디자인을 통해 발전시켜 새로운 영역을 확보하고 재해석된 감성요소는 새로움을 창조하는 원동력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에서 자동차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감성에 대한 이해와 방법론 이를 이용하여 감성요소를 적용한 제품이나 자동차의 우수사례를 분석하고 감성 디자인의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외 선행 사례 중 성공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자동차의 다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저마다 특성의 가지는 새로운 길을 제시해줄 뿐 아니라, 감성적 요소가 디자인의 새로운 가치를 가지고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만큼 기술개발의 방향을 결정해 주는 Key가 되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감성의 방법론에 따라 문화적 감성을 적용한 자동차 인테리어를 감성적인 관점에서 도출해내고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문화와 감성의 요소를 분석 및 미래비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업에서는 효율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the vehicles in terms of product performance and quality has been developed continuously. But now, it can not attract the attention of consumers with the improvement of the performance and quality any more. Only the new product that provides emotional satisfaction with consumers' sense is...

주제어

#감성 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작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정보디자인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ⅴ, 71 p.
키워드 감성 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20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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