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학 전 선행학습이 초등학교 1학년 수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효진 (대구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수감각은 수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과 수의 다양한 사용 및 해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모든 수학 수업의 바탕이 된다. 본 연구는 입학 전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를 분석하고 선행학습이 학생의 수 감각 형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입학 전 가지게 되는 오류 및 그 수정방안을 모색하여 체계적인 수 감각을 키우는 수학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취학 전 선행학습의 실태를 알아본다. 나. 선행학습이 1학년 학생의 수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자는 대구광역시의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행학습의 경험 여부, 선행학습 정도, 선행학습 형태,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행학습 정도 및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이 보이는 오류 사례를 9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1에 대한 개념, 수 쓰기, 수읽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효진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9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32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