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수감각은 수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과 수의 다양한 사용 및 해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모든 수학 수업의 바탕이 된다. 본 연구는 입학 전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를 분석하고 선행학습이 학생의 수 감각 형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입학 전 가지게 되는 오류 및 그 수정방안을 모색하여 체계적인 수 감각을 키우는 수학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취학 전 선행학습의 실태를 알아본다. 나. 선행학습이 1학년 학생의 수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자는 대구광역시의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행학습의 경험 여부, 선행학습 정도, 선행학습 형태,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행학습 정도 및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이 보이는 오류 사례를 9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1에 대한 개념, 수 쓰기, 수읽기, ...
국문 초록 수감각은 수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과 수의 다양한 사용 및 해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모든 수학 수업의 바탕이 된다. 본 연구는 입학 전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를 분석하고 선행학습이 학생의 수 감각 형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입학 전 가지게 되는 오류 및 그 수정방안을 모색하여 체계적인 수 감각을 키우는 수학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취학 전 선행학습의 실태를 알아본다. 나. 선행학습이 1학년 학생의 수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자는 대구광역시의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행학습의 경험 여부, 선행학습 정도, 선행학습 형태,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행학습 정도 및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이 보이는 오류 사례를 9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1에 대한 개념, 수 쓰기, 수읽기, 순서수, 큰 수와 작은 수, 0의 개념, 묶음의 의미, 자리 값, ‘=’의 쓰임으로 분류 할 수 있었으며 이 오류와 오류 수정률을 선행학습 유무와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95% 이상 선행학습을 통해 수를 읽고 쓰기를 이미 학습하고 입학한다. 학부모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어려워할 것이라는 염려 속에서 선행학습을 시키며 이런 경험을 한 학생들은 수학은 주어진 식을 해결하는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이미 알고 있는 수에 대해서 구체물을 이용한 조작활동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주어진 문제에 맞는 답을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보이는 자신의 오류를 깨닫지 못하거나 쉽게 수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둘째, 선행학습을 한 학생은 수학에 임하는 태도가 부정적이었다. 개념 정착 정도가 더디고 일시적으로 오개념을 해결한 듯한 태도를 보였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 다시 올바르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 해결에 대하여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보다 답만을 제시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어서 개념 지도를 하는 교사에서 장애 요인이 되었다. 본 연구를 마무리 하면서 취학 전 선행학습이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보다 넓은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될 것이며,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필요를 느꼈다. 또 취학 전 선행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초등학교와 취학 전 선행학습 과정과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함을 느꼈다. 학생이 처음으로 접하는 의도적인 수학 교육이 취학 전 선행학습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학생이 보다 쉽고 보다 즐겁게 수학을 접하고 느낄 수 있는 환경적 요소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국문 초록 수감각은 수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과 수의 다양한 사용 및 해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모든 수학 수업의 바탕이 된다. 본 연구는 입학 전 학생들의 선행학습의 정도를 분석하고 선행학습이 학생의 수 감각 형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입학 전 가지게 되는 오류 및 그 수정방안을 모색하여 체계적인 수 감각을 키우는 수학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취학 전 선행학습의 실태를 알아본다. 나. 선행학습이 1학년 학생의 수감각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자는 대구광역시의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행학습의 경험 여부, 선행학습 정도, 선행학습 형태,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행학습 정도 및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이 보이는 오류 사례를 9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1에 대한 개념, 수 쓰기, 수읽기, 순서수, 큰 수와 작은 수, 0의 개념, 묶음의 의미, 자리 값, ‘=’의 쓰임으로 분류 할 수 있었으며 이 오류와 오류 수정률을 선행학습 유무와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95% 이상 선행학습을 통해 수를 읽고 쓰기를 이미 학습하고 입학한다. 학부모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어려워할 것이라는 염려 속에서 선행학습을 시키며 이런 경험을 한 학생들은 수학은 주어진 식을 해결하는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이미 알고 있는 수에 대해서 구체물을 이용한 조작활동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주어진 문제에 맞는 답을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보이는 자신의 오류를 깨닫지 못하거나 쉽게 수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둘째, 선행학습을 한 학생은 수학에 임하는 태도가 부정적이었다. 개념 정착 정도가 더디고 일시적으로 오개념을 해결한 듯한 태도를 보였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 다시 올바르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 해결에 대하여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보다 답만을 제시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어서 개념 지도를 하는 교사에서 장애 요인이 되었다. 본 연구를 마무리 하면서 취학 전 선행학습이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보다 넓은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될 것이며,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필요를 느꼈다. 또 취학 전 선행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초등학교와 취학 전 선행학습 과정과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함을 느꼈다. 학생이 처음으로 접하는 의도적인 수학 교육이 취학 전 선행학습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학생이 보다 쉽고 보다 즐겁게 수학을 접하고 느낄 수 있는 환경적 요소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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