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2개의 H형강이 합성된 장지간 가설교량 상부구조의 거동평가 Estimation of Structural Behavior of the Long Span Temporary Bridge Superstructure Stiffened by Composite Double H-beam원문보기
일반적으로 가설교량은 교량의 신설을 위한 한시적인 우회도로로 활용되거나, 장비의 이동통로, 시공시의 임시 동바리로 활용되는 등 여러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교통량 및 물동량의 증가로 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기존 도로의 확장공사가 실시됨에 따라 가설교량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가설교량 공법으로는 단순 H형강 또는 외부 긴장된 H형강을 이용한 가설교량 공법, 트러스 거더를 이용한 장지간 조립식 가설교량 공법 등이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공사량의 증가에 따른 공사비의 증가와 공사방법에 따라 주변 환경과의 조화 및 소음 등에 의한 민원발생 등의 사회적인 문제와 공기 및 공사비의 절감 등의 경제적인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재래식 공법이나 기타 공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강성과 처짐에 유리한 새로운 가설교량을 개발함으로써 구조적인 안정성의 확보 및 공기,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장지간 가설교량에 대한 구조 안전성 및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장재하시험 및 ...
일반적으로 가설교량은 교량의 신설을 위한 한시적인 우회도로로 활용되거나, 장비의 이동통로, 시공시의 임시 동바리로 활용되는 등 여러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교통량 및 물동량의 증가로 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기존 도로의 확장공사가 실시됨에 따라 가설교량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가설교량 공법으로는 단순 H형강 또는 외부 긴장된 H형강을 이용한 가설교량 공법, 트러스 거더를 이용한 장지간 조립식 가설교량 공법 등이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공사량의 증가에 따른 공사비의 증가와 공사방법에 따라 주변 환경과의 조화 및 소음 등에 의한 민원발생 등의 사회적인 문제와 공기 및 공사비의 절감 등의 경제적인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재래식 공법이나 기타 공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강성과 처짐에 유리한 새로운 가설교량을 개발함으로써 구조적인 안정성의 확보 및 공기,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장지간 가설교량에 대한 구조 안전성 및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장재하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가설교량의 구조거동을 분석하고, 전단좌굴에 대한 안전성 및 구조물의 동적거동 그리고 비선형 거동을 검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 현장재하시험에 의해 장지간 가설교량의 실거동과 해석거동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지간 가설교량의 좌굴강도가 일반 가설교량의 좌굴강도 보다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장지간 가설교량의 DB-24 하중에 의한 수직처짐은 허용치 이내로 나타났다. 동적처짐에서는 장지간 가설교량이 일반 가설교량의 처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장지간 가설교량의 가속도는 일반 가설교량 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사용성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적으로 나타났다. 한편 2가지 제원의 H형강을 합성하여 강성을 확보하는 가설교량이 현장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며, 그에 따라 형하공간 확보와 복공판 이탈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가설교량은 교량의 신설을 위한 한시적인 우회도로로 활용되거나, 장비의 이동통로, 시공시의 임시 동바리로 활용되는 등 여러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교통량 및 물동량의 증가로 새로운 도로의 개설 및 기존 도로의 확장공사가 실시됨에 따라 가설교량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가설교량 공법으로는 단순 H형강 또는 외부 긴장된 H형강을 이용한 가설교량 공법, 트러스 거더를 이용한 장지간 조립식 가설교량 공법 등이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공사량의 증가에 따른 공사비의 증가와 공사방법에 따라 주변 환경과의 조화 및 소음 등에 의한 민원발생 등의 사회적인 문제와 공기 및 공사비의 절감 등의 경제적인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재래식 공법이나 기타 공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강성과 처짐에 유리한 새로운 가설교량을 개발함으로써 구조적인 안정성의 확보 및 공기,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장지간 가설교량에 대한 구조 안전성 및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장재하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가설교량의 구조거동을 분석하고, 전단좌굴에 대한 안전성 및 구조물의 동적거동 그리고 비선형 거동을 검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 현장재하시험에 의해 장지간 가설교량의 실거동과 해석거동이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지간 가설교량의 좌굴강도가 일반 가설교량의 좌굴강도 보다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장지간 가설교량의 DB-24 하중에 의한 수직처짐은 허용치 이내로 나타났다. 동적처짐에서는 장지간 가설교량이 일반 가설교량의 처짐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장지간 가설교량의 가속도는 일반 가설교량 보다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사용성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적으로 나타났다. 한편 2가지 제원의 H형강을 합성하여 강성을 확보하는 가설교량이 현장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며, 그에 따라 형하공간 확보와 복공판 이탈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conducted a field load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in order to assess the structural safety and serviceability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and based on the results, examined safety from shear buckling and the dynamic behavior and non‐linear behavior of structures. The results of ...
This study conducted a field load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in order to assess the structural safety and serviceability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and based on the results, examined safety from shear buckling and the dynamic behavior and non‐linear behavior of structures. The results of the field load test showed agreement between the real behavior and analyzed behavior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and the buckling strength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was assessed higher than that of ordinary temporary bridges. What is more, vertical deflection caused by DB‐24 load on long‐span temporary bridges was smaller than the tolerance. Dynamic deflection was larger in long‐span temporary bridges than in ordinary temporary bridges, but acceleration was lower in long‐span temporary bridges than in ordinary temporary bridges. These analytical results show that there would be no problem in serviceability. On the other hand, temporary bridges securing rigidity through combing H beams of two specifications are expected to be applicable in the field and such bridges are expected to ensure overhead clearance and minimize the breakaway of lining boards.
This study conducted a field load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in order to assess the structural safety and serviceability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and based on the results, examined safety from shear buckling and the dynamic behavior and non‐linear behavior of structures. The results of the field load test showed agreement between the real behavior and analyzed behavior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and the buckling strength of long‐span temporary bridges was assessed higher than that of ordinary temporary bridges. What is more, vertical deflection caused by DB‐24 load on long‐span temporary bridges was smaller than the tolerance. Dynamic deflection was larger in long‐span temporary bridges than in ordinary temporary bridges, but acceleration was lower in long‐span temporary bridges than in ordinary temporary bridges. These analytical results show that there would be no problem in serviceability. On the other hand, temporary bridges securing rigidity through combing H beams of two specifications are expected to be applicable in the field and such bridges are expected to ensure overhead clearance and minimize the breakaway of lining bo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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