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스케이프를 활용한 음악만들기
Music-making based on soundscape 원문보기


장미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사회의 모든 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음악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다른 형식과 방법을 사용한 새로운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소리들을 음악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음악의 범위와 소재의 확대라는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녹음기와 약간의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소리들을 음악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음악의 범위와 소재의 확대라는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녹음기와 약간의 사운드 편집 기술만 안다면 초등학습자들은 사운드스케이프를 이용하여 작곡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대 초등학생들이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얻은 소리들을 음악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교 수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창의적인 음악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사운드스케이프의 의미와 교육적 적용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새로이 제시된 ‘음악만들기’의 의미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만들기의 효용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음악 발달 특성에 대하여 알아 본 후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만들기를 실천주의 철학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사운드스케이프를 활용한 음악만들기’를 주제로 서울 성북구 소재의 D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31명을 대상으로 9차시의 준비 학습과 3차시의 심화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수업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준비 학습은 소리에 대한 관심을 키우기 위한 활동과 음향 편집 활동, 그리고 음악만들기 및 감상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청각적 이미지를 쉽게 연상할 수 있는 1분 이내의 곡을 완성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는 녹음한 주변 소리 뿐 아니라 기존의 창작곡도 함께 사용되었다. 이후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 흥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소리 수집 및 편집 활동에 관심이 많은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심화 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주변의 사물과 악기 또는 자신의 신체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를 직접 만들고 녹음하였으며, 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여 ‘독도’를 주제로 3분 길이의 곡을 만들었다. 수업 결과에서 드러난 음악교육적으로 의미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자신을 둘러 싼 소리 환경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소리를 발견하고 소리에서의 음악적 요소들을 발견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최근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알고, 이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셋째, 학생들은 음악만들기 활동에 있어 다양한 표기 방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넷째, 자신의 음악적 생각을 새로운 소리로 표현하는 법을 익힘으로 음악 표현에 있어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체험하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운드스케이프의 다양한 교육적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현대 음악의 이해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이 갖추어져야 한다. 셋째, 재량 활동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비롯한 음악 이외의 교과와 연계하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만들기’의 구체적 연구와 실천이 필요하다. 오늘날 새로이 등장하는 다양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음악을 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다른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새로운 소리에 대하여 작곡을 시도하는 현대 음악가들처럼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내용과 방법이 시도되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사운드스케이프를 활용한 음악만들기는 사운드스케이프 자체가 갖는 음악의 본질적 속성인 소리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디지털 매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의 음악 학습에 또 다른 흥미와 동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world has faced radical changes in almost every respect of society owing to the rapid advancement of digital technologies. Such changes have appeared as new expressions using different forms and methods from those in the past. A soundscape aims at innumerous sounds existing around us as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미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8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375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